-자동차공학인 2,700여 명 참석
-논문 1,000여 편 발표, 학술 교류의 장
한국자동차공학회가 지난 15일부터 울산에서 진행한 "2023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를 마쳤다고 20일 밝혔다.
올해에는 학계, 산업계, 연구기관 등 자동차공학인 2,7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또 이번 행사에서는 산·학·연을 망라한 자동차공학 전 분야의 연구결과 논문 1,000여 편이 발표되며 활발한 학술적 교류가 이뤄졌다.
기간 중 특별 프로그램도 참석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미래 모빌리티 기술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 기획 세션은 현대자동차, 울산 소재 기업, 모빌리티 스타트업들이 대거 참여했다. 또 자율주행과 배터리 세션에서도 자동차공학인들의 발표가 이어졌다.
국내외 자동차공학 관련 저명 인사들의 특별 강연도 함께 진행했다. 학술대회 첫 날인 15일에는 콘티넨탈의 질 마비르 CTO가 "모빌리티의 미래"에 대해 발표했고 유럽자동차제작사협회 폴 그리닝 박사가 "무배출 모빌리티를 향한 EU의 경로 검토 - CO2 및 유로 7"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다음 날 16일에는 현대모비스 조성환 전 대표이사가 자동차공학인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했다. 이 자리에서 조성환 전 대표는 "모빌리티는 인류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산업발전의 기반이기 때문에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며 "전동화, 자율주행, 연결성 등을 바탕으로 자동차공학인들은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기술의 발전을 모색하고 기술의 성숙도를 높여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 95개 부스 규모의 전시회가 학술대회와 함께 열렸다. 전시회에는 국내외 모빌리티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과 연구기관 등이 참여해 다양한 자동차공학 기술을 선보였다.
민경덕 한국자동차공학회 회장은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등 여러 분야에서 한국 자동차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자동차공학인들의 성원에 힘입어 이번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자동차공학인들이 지속적인 연구와 학술 교류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를 주도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과 관심을 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1978년 설립한 한국자동차공학회는 현재 개인회원 4만3,170여명과 완성차 5사를 포함한 780여사의 기업과 연구소, 도서관 등 법인 및 단체회원이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다.
SCIE 등재지인 IJAT와 SCOPUS 등재지인 국문논문집 등을 통해 연간 250여편의 자동차 분야의 논문을 발표 중이다. 또 국제학술대회 유치 및 개최, 자동차 기술 전시회, 자동차 관련 기술 교육, 자동차 표준화에서 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까지 한국의 자동차 공학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