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최지 선정 BIE 총회 앞두고 부산엑스포 아트카 투입
현대자동차그룹이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 투표를 앞두고, 아트카 10대를 투입했다고 26일 밝혔다.
아트카는 23일(현지시각)부터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 개선문 등의 주요 명소를 비롯해 BIE 본부와 각국 대사관 인근지역 등을 순회하며, BIE 회원국 주요 인사와 파리를 찾은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부산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모으고 있다. 특히 개최지 선정 투표를 진행하는 28일, 173차 BIE 총회 날에는 회의장인 팔레 데 콩그레 디시(Le Palais des Congrès d"Issy) 주변을 집중적으로 돌아다니면서 투표에 참여하는 각국 BIE 대표들에게 부산을 각인시킨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9월 부산엑스포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 부산엑스포 아트카를 제작했다. 아트카 외관에는 갈매기와 광안대교 등 부산의 주요 상징물과 "BUSAN is Ready(부산은 준비되었습니다)"라는 슬로건을 표현한 그라피티를 입혔다.
아트카는 올 9월 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부터 인도 뉴델리 G20 정상회의, 미국 뉴욕 UN총회, 한국 서울과 고양시, 프랑스 파리 부산엑스포 공식 심포지엄과 K-POP(팝) 콘서트, 파리 외곽 현대차그룹의 샹티이 성 BIE 대표부 초청행사, 미국 샌프란시스코 APEC 정상회의에서 부산을 알렸다.
현대차그룹은 아트카 외에도 11월 한달 동안 파리의 주요 명소, 파리 주재 각국 대사관 인근 지역, 떼흔느·생 라자르 기차역 등 유동 인구 밀집 지역, 라데팡스를 비롯한 주요 상업지역 등 파리 시내 주요 지역에 위치한 270여개의 디지털 스크린을 통해 부산의 매력을 담은 디지털 옥외 영상광고를 대규모로 상영하고 있다.
한편 이번 173차 BIE 총회에서는 대한민국 부산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이탈리아 로마 등 3개 후보 도시의 최종 프레젠테이션(PT)을 진행한 후, 개최지 선정을 위한 BIE 회원국 대표들의 투표가 이어진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