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와 AI로 차와 플릿 재정의
-솔루션의 고도화 및 자동화기대
현대자동차가 현지 시각 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미디어 데이를 통해 새로운 소프트웨어 전략인 SDx를 발표했다.
현대차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 단순 자동차를 넘어 이동 서비스와 다양한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CES에서 현대차는 시간과 공간의 물리적 제약을 넘어 "사용자 중심"의 최적화된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소프트웨어 중심의 대전환을 위한 그룹 중장기 전략 SDx(Software-defined everything)를 발표했다.
그룹이 목표하는SDx는 모든 이동 솔루션 및 서비스가 자동화, 자율화되고 끊김없이 연결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각자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가장 최적화되고 자유로운 이동을 경험할 수 있다.
SDx는 먼저 소프트웨어 중심의 차량 개발 체계를 전환하는 SDV(Software-defined vehicle)에서 출발한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해 각각 개별적인 개발 및 업데이트가 가능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아키텍처"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프트웨어 중심의 개발 전환은 차 개발 시스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여주며 언제나 최신의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이처럼 소프트웨어로 정의된 차와 플릿(fleet, 운송/물류/유통 등을 목적으로 하는 자동차 그룹)으로 이동 데이터를 축적한다. 또 인공지능(AI)과 접목해 다양한 이동 솔루션으로 확장한다. 이후 로지스틱스, 도시 운영 체계 등과 연결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현대차그룹 SDx의 목표다.
현대차그룹은 사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강화 계획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먼저 자동차용 앱마켓 구축을 통해 외부 개발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킬러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공유한다.
자체 개발한 대형 언어 모델(LLM)5 기반 음성 어시스턴트와 AI내비게이션을 적용해 사용자가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차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UX)을 구현할 계획이다.
SDV개발 방식이 모빌리티 전반에 확산, 적용되면 플릿 비즈니스 솔루션을 강화할 수 있다. 차의 정확한 위치와 상태를 투명하고 정교한 데이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함으로써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진다.
더불어 교통, 운송 인프라 등 외부 데이터와의 연결성도 높아져 문제 상황 발생시 최신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이 즉각적으로 가능하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파트너들은 민첩한 상황 대응은 물론, 차 운영을 최적화하고 차량 관리 및 감독 업무 부담 또한 줄일 수 있다.
자동차 등 모빌리티 전반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하면 AI 기능을 다양하게 구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 수집부터 전처리, 모델 학습, 평가 및 배포까지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머신 러닝 프로세스(MLOps)를 적용하기 쉽다.
머신 러닝 프로세스가 적용된 차 기술과 서비스는 시스템 유지 및 업데이트가 자동화돼 항상 최신 데이터와 트렌드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잠재적인 문제를 예측, 예방하고 이슈 발생시 즉각 해결이 가능하다.
이러한 과정은 이동 디바이스, 모빌리티, 로지스틱스 나아가 도시 전반 체계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으로 이어진다. SDx 전략의 최종 지향점인 "클라우드 트랜스포테이션"에서는 사람과 디바이스, 그리고 도시 인프라가 연결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한다.
도시 교통을 소프트웨어와 AI 중심으로 재정의하면 사용자는 사용자 위치나 이동 등 일상 속의 다양한 상황과 환경, 맥락을 인지하고 이해할 수 있다. 이동 디바이스나 서비스 등을 적시에 이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누구나 쉽고 편리한 이동의 자유를 누릴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수요응답형 셔틀과 자율주행 택시 및 호출플랫폼 등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를 국내 여러 도시에서 운영하고 지역을 확대해가며 클라우드 트랜스포테이션의 구현을 위한 데이터 자산을 축적하고 있다.
송창현 현대차 SDV 본부장은 "SDx의 핵심은 사용자 중심으로 구현되는 것"이라며 "세상의 모든 이동을 지식과 혁신의 원천으로 삼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모빌리티 디바이스와 솔루션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라스베이거스=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