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4]모빌리티 재정의 하는 현대모비스 핵심기술

입력 2024년01월09일 00시00분 김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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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움직임 한계 뛰어넘은 e코너시스템
 -자율주행 센서와 램프기술 등

 현대모비스가 현지 시각 9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e코너시스템을 비롯한 최신 기술을 선보이며 주목을 끌었다.
 
 먼저, e코너시스템은 차의 움직임을 혁신적으로 바꿀 신기술이다. 참고로 크랩주행과 대각선주행, 제자리 회전 등이 가능하려면 네 바퀴를 개별적으로 제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앞바퀴는 시옷(ㅅ)자 모양으로, 뒷바퀴는 반대방향(V)으로 정렬하면 제자리에서 180도 회전이 가능해진다.   

 이를 구현하는 e코너시스템은 크게 네 가지 기술로 구성돼 있다. 그 중에서도 핵심은 전기차의 구동력을 담당하는 인휠(In-Wheel)이다. 이영국 현대모비스 전동화랩장은 "인휠은 현재 전기차에 들어가는 한 개의 대형 구동모터 대신 총 4개의 소형모터를 바퀴 안에 넣은 기술로 각 바퀴가 독자적인 힘이 생기는 원리"라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인휠에 제동과 조향, 서스펜션 기능까지 통합해 e코너시스템을 개발했다. 각 기능을 통합하는 고난도의 제어기술은 이미 확보한 상태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일반도로에서 e코너시스템 주행에 성공했다.  

 이승환 현대모비스 선행연구섹터장은 "e코너시스템은 기계 장치들의 물리적인 연결도 줄여 차 설계에 유리하다"면서 "당장은 승용차 시장보단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중심으로 먼저 적용될 전망"이라고 소개했다.

 e코너시스템 외에도 자율주행 센서와 램프기술로 이목을 끌었다. 현대모비스의 주력 포트폴리오를 관람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한 눈에 잘 나타냈다는 평가다. 

 먼저, 자율주행 센서로는 총 3개의 라이다를 탑재했다. 좌우 헤드램프 위치에는 두 개의 근거리 라이다를, 전면 중앙에는 장거리 라이다를 장착했다. 근거리 라이다는 크랩주행이나 대각선 주행 등에 활용된다.  

 현대모비스는 익스테리어 라이팅이라고 이름 붙인 램프와 디스플레이 기능도 대거 도입했다. 전면 범퍼 위치에 장착한 LED로 안전과 디자인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예를 들어 근거리 라이다가 보행자를 인지하고 전면 범퍼에 건너는 방향을 보여준다. 뒷범퍼에도 보행자가 왼쪽이나 오른쪽 방향으로 건너고 있으며 해당 방향으로 차선을 변경하거나 추월하지 말라고 알려줄 수 있다.   

 노면 조사 기능도 새롭게 선보였다. e코너시스템 덕분에 평행주행이 가능해져 주행방향을 추가로 알려주는 기능이다. 모비온 주변 360도 바닥에 진행방향을 투영하거나, 보행자를 발견하면 횡단보도 줄무늬도 생성할 수 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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