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6.7% 증가해 성장 기조 이어가
-순수 전기차 인도량 21.1% 증가
폭스바겐이 2023년 전 세계 시장에서 전년 대비 6.7% 증가한 487만 대의 차를 소비자에게 인도하며 성장 기조를 이어갔다고 11일 밝혔다.
2023년 폭스바겐의 성장을 주도한 것은 단연 순수 전기 라인업인 ID.패밀리였다. 중국, 독일, 미국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폭스바겐 ID.3, ID.4 등 주요 전기차가 높은 인기를 끌며 인도량은 전년 대비 21.1% 증가한 39만 4,000대를 기록했다.
특히, 폭스바겐의 첫 순수 전기 SUV인 ID.4는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 중 하나인 미국에서 전년 대비 84.2% 급증한 3만 8,000대를 인도했다. 중국과 독일 시장에서는 전기 컴팩트 해치백인 ID.3 인도량이 각각 전년 대비 200%, 62.9% 증가했다.
2023년에도 SUV 인기는 이어졌다. 폭스바겐 SUV의 글로벌 판매량은 2022년 대비 14.9% 증가해 전체 폭스바겐 판매량 중 SUV 비중은 54.2%에 달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ID.4, 티구안 등 SUV의 판매 비중이 81%에 달했으며 유럽에서도 강세가 이어졌다. 티록은 독일, 영국, 스페인, 튀르키예 등지에서 역대 최대 판매 기록을 세우며 가장 인기 있는 폭스바겐 SUV로 자리매김했다.
폭스바겐은 베스트셀링 라인업의 신차 출시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파사트, 티구안 등 세대 교체된 브랜드 대표 제품들은 유럽 등지에서 올해 1분기부터 인도가 이뤄질 예정이다. 더 강력한 성능과 기능으로 업데이트된 전기 SUV ID.4와 ID.5도 올해부터 인도가 이뤄진다.
e-모빌리티 전환도 더욱 빨라진다. ID.패밀리의 최상위 제품인 ID.7의 에스테이트 버전인 ID.7 투어러가 연내 공개되며 높은 SUV 수요를 반영해 2026년까지 새로운 순수 전기 소형 SUV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24년은 폭스바겐의 아이코닉 해치백, 골프의 탄생 50주년을 맞이하는 기념비적인 해이기도 하다. 이에 맞춰 디자인과 첨단 기능 양면에서 더욱 진화한 8세대 골프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멜다 라베 폭스바겐 세일즈, 마케팅, 애프터세일즈 이사회 멤버는 "2023년의 성장 기조는 폭스바겐의 브랜드 및 제품 전략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는 의미"라며 "자동차 시장 환경은 2024년에도 도전적일 것으로 전망되나 폭스바겐의 매력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