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재팬 이전의 77.09% 회복 수준
-하이브리드 인기 속 영향 받아
엔카닷컴이 중고차 거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노재팬 영향으로 위축됐던 일본차 브랜드가 토요타, 렉서스 중심으로 중고차 거래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토요타, 렉서스, 혼다, 닛산, 인피니티 주요 5개 일본차 브랜드의 23년 중고차 판매대수를 분석한 결과 전년대비 3.14% 감소 수준으로 감소폭이 완화됐다. 노재팬 이전이었던 18년도 기준 77.09% 정도 회복된 수준이다.
일본차 브랜드는 노재팬 이슈로 19년도에만 18년 대비 중고차 등록대수가 24.13% 극감했으며 판매대수도 10.76%까지 하락한 바 있다. 이후 어려운 상황에서도 토요타, 렉서스 일부 브랜드의 선전은 돋보였다.
작년 토요타 중고차 판매대수는 전년대비 9.52% 증가했으며 렉서스도 2.66% 늘었다. 특히, 중고차 판매대수가 18년도의 97.40%까지 회복세를 보이며 노재팬 영향을 극복한 것으로 보인다. 혼다는 22년 8.10% 감소했던 판매대수가 작년에는 3.05% 수준으로 감소폭이 줄었다. 이들 브랜드는 작년 한해 신차 출시가 활발히 이뤄지며 중고차 등록대수도 조금씩 상승하는 추세다. 토요타는 8.38%, 렉서스는 1.96% 23년 중고차 등록대수가 증가했다.
차종 별 분석에 따르면 수입 하이브리드 시장을 일본 브랜드가 크게 좌우하는 만큼 중고차 시장에서도 힘을 발휘하고 있었다. 렉서스 ES300h 7세대 하이브리드의 작년 중고차 판매대수는 전년 대비 44.87% 크게 증가해 시장을 견인했다. 이 외에 토요타 프리우스 4세대는 22.74%, 캠리(XV70) 하이브리드는 28.15% 판매가 늘었다. 혼다 어코드 10세대 하이브리드도 작년 판매대수가 29.10% 증가했다.
반면, 한국 시장에서 철수한 닛산과 인피니티의 경우 중고차 등록대수와 판매대수 모두 전년비 하락세다. 23년 닛산의 등록대수는 15.29%, 판매대수는 15.78% 각각 감소했으며 인피니티의 등록대수는 22%, 판매대수는 20.50% 각각 줄었다.
2020년까지 인기 차종이었던 인피니티 Q50은 과거 매물 수량을 바탕으로 적지 않게 판매되고 있지만 매해 판매대수가 줄고 있다. 작년 한해 Q50 하이브리드의 판매대수는 23.36%, 디젤은 19.92% 각각 감소했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노재팬 이후 주춤했던 일본차 중고차 시장이 토요타와 렉서스 하이브리드 중심으로 일부 회복됐다"며 "작년 오랜만에 일본 브랜드들이 신차를 대거 출시한 만큼 중고차 시장에도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거래가 조금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엔카닷컴은 연간 약 120만대의 중고차가 등록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거래 플랫폼이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차 및 중고차 시장 분석, 소비자 동향을 파악해 전달하고 있으며 온라인 기술을 통해 소비자의 자동차 생활을 혁신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