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텍, '제설제 살포기' 조달청 우수제품 지정

입력 2024년02월20일 00시00분 김성환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교반 배출 시스템으로 제설 효율 높여
 -선택적 제어로 정확한 위치에 살포 가능

 리텍이 자체 기술로 개발한 제설제 살포기가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지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제설제 살포기란 겨울철 폭설과 한파로 도로결빙 및 블랙아이스에 의한 교통사고, 교통혼잡, 안전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는 재난 제설장비다. 리텍 제설제 살포기는 자체 구동시스템 구성으로 차의 적재함에 장착해 사용 가능하다. 차 제조사 제한 없이 설치 가능해 활용성이 높다.

 이번에 개발한 리텍 제설제 살포기는 세계 최초로 교반 배출 시스템이 적용돼 융빙 성능을 크게 높였다. 또 빙판길이나 살얼음이 낀 도로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기존 제설제 살포방식의 경우 고체 제설제와 염화 용액을 각각 분리 살포해 낮은 노면 안착률, 제설제 과다 살포, 비산 먼지 발생, 낮은 지속성 등의 한계가 존재했었다. 이에 리텍은 고체 제설제와 염화 용액을 자동으로 교반해 살포하는 시스템을 개발했고 제설 효율을 높였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적정량의 제설제를 균등하게 살포 가능하며 혼합된 제설제는 노면에 즉각 흡착돼 제설효과가 우수하다. 또 목표 제설지점에 비산 없이 살포 가능해 제설제 낭비 없이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다.

 살포제어가 가능한 살포 방향 컨트롤 시스템도 탑재했다. 이를 통해 살포 위치, 살포 방향, 살포 반경, 스프레더의 회전 속도 등을 선택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다양한 교통 상황에 맞춰 목표로 하는 차선과 위치에 제설제를 낭비 없이 정확하게 살포 가능하다. 이를 통해 제설제를 낭비 없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설제 이탈을 방지하고 주변 시설물과 농작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이 외에 적설량, 대기온도, 차 속도 등 외부 환경에 따라 제설제 살포량 자동제어가 가능하다. 실시간으로 후방의 제설제가 살포되는 영상을 모니터링할 수 있어 작업자의 주행 안전성과 편의성도 높였다.

 채경선 리텍 대표는 "이번 우수제품은 세계 최초 교반 배출 기능을 비롯해 살포 방향 컨트롤 시스템 등 다양한 혁신 기술로 제설 효율을 극대화한 제품이다"라며 "많은 지자체에서 겨울 폭설 대비 방안으로 제설제 살포기를 운영하고 있는 만큼 이번 우수제품 지정으로 제품 문의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조달청 우수제품 제도는 중소·벤처기업이 생산한 제품 중 기술 및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대상으로 엄정한 평가를 통해 우수제품으로 지정하는 제도다. 우수제품으로 지정된 제품은 국가계약법령에 따라 수의계약이 가능하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