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스턴마틴, '밴티지' F1 새 공식 세이프티 카로 선정

입력 2024년03월06일 00시00분 김성환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STC 사우디 그랑프리에서 데뷔 예정
 -4년 연속 F1 레이스 안전 책임져

 애스턴마틴이 신형 밴티지가 2024년 포뮬러 1®(이하 F1)의 공식 세이프티 카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신형 벤티지는 가장 운전자 중심적인 차로 세계의 그랑프리 서킷을 도는 모터스포츠의 정점을 주도하기 위해 완벽하게 조율되고 독특한 장비를 장착해 F1 그리드의 선두에서 혁신성을 선보인다.

 특별한 장비를 장착한 밴티지는 2024 F1 STC 사우디 아라비아 그랑프리 포메이션 랩에서 20대의 모든 F1 차를 선도한다. 이후 피트 레인 출구에 대기하며 필요한 경우 개입해 F1 레이스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4.0 트윈 터보 V8 엔진을 장착한 새로운 밴티지는 이전 보다 출력이 30% 증가해 동급 최강의 성능을 갖췄다. 이는 밴티지 세이브티 카가 언제나 빠르게 출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형 밴티지 로드카의 뛰어난 성능 덕분에 세이프티 카 역할에 맞는 엔진 업그레이드나 냉각 시스템 변경, 브레이크 성능 업그레이드는 따로 필요하지 않았다.
 
 이와 함께 애스턴마틴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스포츠 성향이 강한 신형 밴티지는 F1의 공식 세이프티 카로 지정되기 위해 엄격한 과정을 거쳤다. 트랙 위에서 최대 성능을 끌어내기 위해 개조 및 추가된 언더플로어 공기역학 시스템과 확장 및 프로파일화 된 프론트 스플리터를 갖췄다. 여기에 추가 다운포스를 위해 새로운 후면 윙은 튜닝된 거니와 특별히 제작된 위치에 맞춤형으로 장착했다. 빠르게 냉각되는 타이어를 장착한 F1 차들을 선도하기 위해 매분매초 성능이 중요한 만큼 FIA 경광등 역시 새로운 에어로 프로파일을 적용했다.

 밴티지 세이프티 카 내부에는 다양한 시스템이 탑재되어 운전자와 탑승자의 역할을 보조한다. 고속으로 주행할 때 세이프티 카 드라이브 베른트 메이렌더와 탑승자를 단단히 고정할 수 있도록 기존 생산 좌석은 폴 포지션 시트로 교체했다. 

 또 맞춤형 센터 콘솔에는 FIA 시스템을 조작하는 스위치 기어와 실시간 랩 타임, 모든 차의 트랙 위치, 후방 카메라를 보여주는 디스플레이를 함께 장착했다. 세이프티 카는 기능성을 갖추면서도 애스턴마틴의 정체성을 잃지 않았다. 내부는 애스턴마틴의 자체 레이싱 컬러를 상징하는 라임 에센스 트림으로 마감했다.

 로베르토 페델리 애스턴마틴 그룹 최고 기술 책임자는 "이제 F1 팬들이 밴티지에 들어간 모든 생각, 아이디어, 기술, 디자이너의 펜 놀림 하나하나를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새로운 차는 이미 가장 빠르면서 운전자 중심적인 밴티지로 이 특별한 임무에 완벽하게 부합하는 만큼 F1의 공식 세이프티카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은 거의 대부분이 FIA 장비를 추가하는 작업이었다"고 회상했다. 이와 함께 "로드카용에는 없는 추가적인 공기역학 기술을 적용해 레이스 트랙을 공략하는 동시에 우리의 최신 초호화 고성능 차의 성능을 선보일 수 있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베른트 메이랜더 FIA 세이프티 카 드라이버는 "놀라운 혈통을 지녔으며 역대 가장 빠른 최신 버전의 애스턴마틴 밴티지를 운전하는 것은 즐거움"이라며 "첫 인상은 매우 긍정적이었는데, 핸들링이 개선된 것을 바로 느낄 수 있었고, 파워도 증가된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서 "트랙 배치 호출을 받으면 빠르고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는 빠르고 집중된 차가 필요한데 밴티지는 이를 제공한다"며 "지난 세 시즌 동안 밴티지를 운전하는 것을 즐겼는데 이제 신형 밴티지를 세계 최고의 서킷에서 처음으로 운전하며 그 완전한 성능을 경험하게 되어 영광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밴티지 GT3 레이싱카 및 AMR24 F1 챌린저와 함께 선보인 신형 밴티지는 최대의 스릴과 자신감을 제공하도록 설계했다. 이는 애스턴마틴 111년 역사상 가장 역동적인 시기를 완벽하게 반영한다.

 마르코 마티아치 애스턴마틴 글로벌 최고 브랜드 및 커머셜 책임자는 "애스턴마틴 브랜드의 본질을 상징하는 빠르고 운전자 중심적인 밴티지가 F1 월드 챔피언십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되어 큰 자부심을 느낀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레이싱 팬들은 애스턴마틴 아람코 F1의 AMR24 트랙 주행뿐만 아니라 퍼포먼스 제품인 밴티지, 수상 경력에 빛나는 DBX707를 만나볼 수 있어 자연스러운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밴티지 세이프티 카와 DBX707 메디컬 카는 2024 F1 STC 사우디 아라비아 그랑프리에서 데뷔할 예정이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이 차들은 애스턴마틴 아람코 F1 팀 차와 동일한 애스턴마틴 레이싱 그린 색상으로 도색된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