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생산 노리는 中 전기차? “사실무근 혼란만 자초”

입력 2024년03월12일 00시00분 김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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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북에 BYD 공장 설립, "확인된 바 없어"
 -베이징자동차 4조원 투자 알린 고양시, 곤혹
 
 최근 중국 전기차 회사들이 국내 지자체와 손잡고 한국 땅에서 본격적인 투자와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들 내용은 대부분 뚜렷한 성과나 결과물이 아닌 추측 및 잘못된 정보에서 비롯된 내용들로 사실과 다르다. 정확한 확인 없이 단순 기대감을 높이는 내용 들이며 소비자 혼란은 가중될 수 밖에 없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먼저, 지난 6일 경기도 고양시가 중국 국영 자동차 기업인 베이징자동차와 4조 원 규모의 전기차 생산 시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고양경제자유구역 내 200만㎡ 규모의 부지를 매입해 전기차 생산 및 판매시설을 구축한다는 게 핵심이다. 연간 20만 대 이상의 생산 목표량과 생산량의 90%를 해외로 수출하는 등 구체적인 계획까지 언급했다. 또 R&D 연구원 운영과 인재양성 직업교육 및 취업 연계 등 협력 방안도 제시했다.

 하지만 이는 사실 무근으로 나타났다. 베이징자동차는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웨이보를 통해 반박 성명을 냈다. 베이징자동차는 "고양시와 아무런 협력 관계를 맺고 있지 않다"며 "이 사건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고, 법적 책임을 물을 권리가 있다는 점을 명확히 밝힌다"라고 말했다. 또 "한국 언론의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에 고양시 관계자는 베이징자동차의 사업 운영총괄이라고 주장하는 "지오엠에스디(GOMSD)"라는 회사와 MOU를 체결한 이야기라며 계약서가 아니라 협약서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베이징 자동차를 포함한 국외 전기차 사업 확장을 GOMSD가 고양경제자유구역 내 하게 될 경우 경제효과를 설명한 것이라며 향후 협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당시 보도자료와 사진을 비춰볼 때 베이징자동차의 직접적인 투자로 착각할 수 있지 않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보일 수 있다"면서도 명쾌한 답을 내 놓지 않았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단순 해프닝으로 보기에는 혼란의 여지가 크다며 베이징자동차 한국 총판이라고 자처한 국내 한 업체의 말만 믿고 섣부른 홍보에 나섰다가 논란만 자초한 꼴이라고 꼬집었다.

 이 외에도 최근에는 충청북도에 중국 최대 전기차 생산 브랜드인 BYD가 신공장을 세울 것이라는 보도가 흘러나왔다. 지난해 충북도 관계자들이 투자 유치를 위해 BYD를 찾았고 본사 고위 임원진도 한국을 방문해 관련 협의를 이어나갔다는 내용이다. 전기차의 반조립(CKD), 부분조립(SKD) 생산 고려 등 구체적인 생산 방식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하지만 이 역시 구체적인 진행은 미정인 상황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지난해 말 BYD 본사를 방문해 투자 동향을 파악하고 만난 건 맞지만 그 이상의 진전은 전혀 없다"며 "이후 BYD 측이 충북도 사람들과 만난 적도 없다"고 말했다. BYD코리아 역시 "본사를 통해 확인한 결과 국내 공장 설립 추진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논란을 일축시켰다.

 업계에서는 BYD가 한국 내 전기차 공장을 세울 필요성이 희박하다는 입장이다. 이미 본국에서 대규모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국내 배터리 및 부품사 등의 시너지 효과도 딱히 보이지 않는 다는 것. 더욱이 중국과 비교해 임금 격차가 상당한 국내의 경우 마진이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북미 등으로 수출이 원활 하다는 일각의 의견에 대해서도 현재 미-중 갈등 격화 상황에서 큰 의미가 없다고 본다며 불투명한 국내 수요 등 전반적으로 BYD가 한국 내 공장을 세울 필요성이 보이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를 두고 업계 전문가들은 성급한 판단과 결과로 소비자 혼란이 더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위기다. 지난 2022년에도 비슷한 사례로 적지 않은 논란을 야기했기 때문이다. 당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윤석열 대통령과의 화상면담에서 "한국은 아시아권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라고 밝히면서 지자체들은 앞다퉈 유치를 위한 총력전에 기울인 바 있다.

 특히, 산자부가 항만시설과 철강업체가 입지한 광역자치단체를 상대로 유치 제안 설명회를 가졌고 경북 포항시를 비롯해 경기 평택, 경남 창원, 전북 군산, 전남 광양, 강원 동해 등 다양한 지자체가 유치경쟁을 펼치면서 화두로 떠올랐다. 특히, 포항시는 기가팩토리의 포항유치를 위해 "테슬라공장 유치팀"을 구성했고 정부에 사업제안서도 제출해 기대감을 높였다. 하지만 시간이 흐른 지금은 명확한 진전 단계가 없는 상황이다.

 이처럼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산업 주제를 가지고 성급하게 판단하는 것은 여러 의미에서 위험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관련 종사자는 물론이고 투자, 선거철 여론 선동 등 다양한 부분에서 오해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신중하고 정확한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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