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디자인멤버십 플러스" 성과물 발표
-디자인 분야 인재 양성 및 경쟁력 강화
한국타이어가 경기도 성남시 소재 본사 "테크노플렉스"에서 한국디자인진흥원과 함께 진행한 "사내 커뮤니케이션용 캐릭터 산학 협력 프로젝트"의 시상식을 갖고 성공리에 마무리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코리아디자인멤버십 플러스(이하 KDM+)"의 일환으로 열렸다. "KDM+"는 국내 유수 기업과의 산학 협력을 통해 실무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한국타이어는 2021년부터 한국디자인진흥원과 디자인 전공 학생들에게 다양한 실무 경험 기회를 제공하며 혁신과 창의성을 함양한 디자이너로서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회사는 프로젝트에 참가한 디자인 전공 학생 19명을 대상으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전용 캐릭터에 대한 디자인과 네이밍을 과제로 부여했다. 한국타이어의 현업 디자이너들은 지난 1월30일부터 약 5주간 총 12개 조(개인 8조, 팀 4조)를 구성한 학생들에게 적극적인 피드백과 멘토링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함께 발현시켰다. 이를 통해 한국타이어는 기업문화를 상징하는 다양한 캐릭터 디자인을 발굴하고 참가 학생들은 한국타이어의 디자인 자산을 활용해 실무 역량을 쌓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3월15일 한국타이어 본사 "테크노플렉스"에서 최종 발표와 시상을 진행하며 마무리했다. 대상의 영광은 부산 디자인 진흥원의 변종현 학생과 광주 디자인 진흥원의 류현서 학생이 차지했다. 이들은 한국타이어 심볼 형상의 헤어스타일과 타이어 형상의 전용 고글을 착용한 열정 넘치는 캐릭터를 만들어내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강원 디자인 진흥원의 서반석 학생이 한국타이어의 심볼과 우주복을 소재로 참신한 캐릭터를 창조해 2등인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외에도 3개 팀이 창의적인 디자인 성과물을 제안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해당 수상작들은 한국타이어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활용될 예정이다.
한국타이어는 지난해와 올해 진행한 KDM+를 통해 확보한 예비 디자이너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디자인 혁신을 이어나가며 디자인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