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유브이슈드 비교 테스트 진행
-아이온 에보 AS, 주요 성능에서 인정
한국타이어가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이 글로벌 시험인증기관 티유브이슈드(TÜV SÜD)의 비교테스트에서 글로벌 톱티어 브랜드 동급 제품 대비 우수한 성능을 입증했다고 18일 밝혔다.
티유브이슈드는 1866년 독일에서 설립된 글로벌 테스트 기관이다. 전 세계 1,000개 이상의 사무소와 시험소에서 자동차, 전자제품, IT 기기 등 여러 산업군을 아우르는 전문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분야에서는 엄격한 비교 테스트와 품질 인증 서비스로 높은 공신력과 독립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한국타이어는 지난 2022년 아이온 브랜드 첫 제품인 퍼포먼스용 타이어 "아이온 에보(iON evo)"의 티유브이슈드 비교 테스트를 진행했고 사계절용 타이어 "아이온 에보 AS", 겨울용 타이어 "아이온 아이셉트"에 이어 지난해 10월 유럽 지역에서 출시한 올웨더 타이어 "아이온 플렉스클라이밋"까지 글로벌 톱티어 브랜드 동급 제품 3~4개와 주요 성능을 비교하는 테스트를 진행했다.
비교 테스트를 거친 모든 아이온 제품들은 경쟁사 대비 탁월한 성능을 인정받았다. 특히, 사계절용 타이어 아이온 에보 AS는 평가 결과에서 글로벌 경쟁 브랜드 3개로 구성된 비교군 평균치 대비 최대 25%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회전저항, 마른 노면·젖은 노면 제동, 횡방향 젖은 노면 그립, 눈길 제동·핸들링·가속 등 주요 항목에서 경쟁사 평균치를 앞섰다. 또 직선 빗물 주행에서는 경쟁사 평균치를 소폭 하회했다.
아이온은 저소음과 높은 전비 효율, 높아진 마일리지 성능이 균형을 이루며 전기차에 최적화된 드라이빙 환경을 제공한다. 승용차 및 SUV 버전의 사계절용, 퍼포먼스용, 겨울용 제품을 완비하고 있으며 16인치부터 22인치까지 약 190여 개 규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한편, 아이온은 해외 유명 자동차 전문지 테스트와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에서 꾸준히 인정 받은 바 있다. 아이온 에보는 2023년 4월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빌트의 테스트에서 1위에 올랐다. 테슬라 전기차 모델S에 아이온을 장착해 테스트한 결과 젖은 노면 제동력, 마른 노면 제동력, 회전저항, 핸들링 등 총 4개 항목에서 상위 점수를 획득하며 1위에 올랐다.
또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손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각각 제품 부문 본상을 수상하는 등 글로벌 무대에서 타이어 성능과 디자인 경쟁력 모두를 입증하기도 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