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중형 차급에 새로운 기준 제시
-역동적인 외관, 안락한 공간과 조화
-생성형 AI 접목 "기아 AI 어시스턴트" 탑재
기아가 현지시각 27일 미국 뉴욕 제이콥 재비츠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4 뉴욕 국제 오토쇼(이하 뉴욕 오토쇼)"에서 K4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외관은 기아의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의 "미래를 향한 혁신적 시도"를 기반으로 강인하고 역동적인 디자인을 갖췄다. 앞은 범퍼 가장자리에 위치한 세로형 헤드램프가 넓고 당당한 자세를 보여준다. 또 별자리를 형상화한 스타맵 라이팅 기술은 한층 진화된 기아의 타이거 페이스를 갖췄다.
옆은 엇갈린 사각형 조형을 따라 생성되는 빛의 유기적인 흐름을 통해 고급스러운 세단의 느낌을 표현하는 동시에 루프에서 후면부 끝까지 완만하게 이어지는 패스트백 실루엣으로 시각적 역동성을 극대화했다. 뒤는 차체의 가장 끝에 배치한 세로형 램프가 하단부 범퍼를 수직으로 잘라내듯 길게 이어지며 에어 디퓨저와 함께 강인한 느낌을 더한다.
실내는 오퍼짓 유나이티드의 "이유 있는 즐거움"을 기반으로 준중형 세단에서 예상되는 운전자 중심 구조 이상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갖췄다. 기아는 K4의 운전자를 위한 운전석의 기술적 요소와 동승자에게 안락함을 주는 요소를 대비시켜 이성과 감성의 균형을 이뤘다.
각각 12.3인치 클러스터 및 인포테인먼트 및 5인치 공조 디스플레이 등 약 30인치에 달하는 대화면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고 그 아래 사용 빈도가 높은 내비게이션 및 공조 기능을 빠르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물리 버튼을 적용했다.
이와 함께 도어 트림, 크래시패드, 콘솔의 색상을 운전석의 "오닉스 블랙"과 동승석의 "슬레이트 그린", "미디움 그레이", "캐니언 브라운" 등 세가지 조합으로 운영, 색상의 대비를 통해 두 공간을 시각적으로 구분했다. 동승석 크래시패드에는 무드조명을 적용해 안락한 감성도 더했다.
K4 GT라인은 외장에 차체의 수평적 선들과 대조를 이루는 수직적 디자인 요소를 적극 활용해 강인한 인상을 부여하고 GT라인 전용 범퍼와 사양을 적용했다. 실내는 오닉스 블랙과 "오프 화이트"의 색상 대비와 함께 전용 패턴을 적용한 디자인 요소로 기본 제품 대비 한 층 더 고급스럽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연출했다.
이와 함께 K4는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가 탑재돼 자연어 이해를 기반으로 복잡한 문맥을 이해하고 운전자와 자연스러운 방식의 대화가 가능하다. 기아는 소비자가 고도화된 차 이용경험이 가능하도록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통해 여행 설계를 지원하거나 오너스 매뉴얼에 기반한 정보를 제공하며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 "퀵 컨트롤", "무선 폰 커넥티비티"와 디지털 키 2,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최신 커넥티비티 기능을 제공한다.
동력계즌 2.0 가솔린, 1.6 가솔린 터보로 나뉜다. 2.0 가솔린은 IVT 변속기와 조합해 최고출력 149마력, 최대토크 18.3㎏∙m를 발휘한다. 1.6 가솔린 터보는 8단 자동변속기와 조합해 최고출력 193마력, 최대토크 27.0㎏∙m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또 K4는 후석 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한 8 에어백 시스템, 고속도로 주행보조 2,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지능형 속도 보조,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경고,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주차 거리 경고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다양한 안전ᆞ편의 품목으로 주행의 즐거움을 더한다.
기아 관계자는 "K4는 앞선 기술과 강력한 퍼포먼스를 갖춘 역동적인 세단을 제공하겠다는 기아의 의지를 보여준다"며 "기대 이상의 상품성으로 소비자가 기대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아는 K4를 올해 하반기 북미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박홍준 기자 hj.park@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