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가속력과 높은 내구성 갖춰
-전기차 레이스 "eN1 클래스" 시범 운영
현대자동차가 국내 최대 규모의 원메이크 레이스 "현대 N 페스티벌" 2024시즌 개막을 앞두고 열린 공식 연습 라운드에서 "아이오닉 5 N eN1 컵 카(Cup car)"를 공개했다고 31일 밝혔다.
아이오닉 5 N eN1 컵 카는 최고출력 478kW(650마력)의 전·후륜 모터와 84.0kWh의 고출력 배터리 등 첨단 전동화 기술을 집약해 주행 성능을 극대화하고 서킷 주행을 위한 여러 요소를 추가해 제작한 경주차다.
레이스 전용 슬릭 타이어를 장착해 주행 성능을 한층 강화했으며 낮고 넓은 스타일의 오버휀더 적용과 휠 트래드(윤거)를 넓혀 핸들링 성능을 높이고 프런트 립, 리어 윙을 추가해 공력 성능을 높였다.
아울러 경주차의 기본인 경량화를 위해 운전석을 제외한 시트와 카매트 등 불필요한 부품을 제거하고 단조 휠, FRP 후드와 같은 경량 제품을 활용했으며 내연기관 경주차에 적용하고 있는 필수 안전 기능 외에 전기차 전용 소화기, 질식소화포 등 안전 요소를 추가했다.
이번에 공개한 아이오닉 5 N eN1 컵 카는 올 시즌 시범 운영 기간을 갖는 eN1 클래스 전용 경주 차다. eN1 클래스의 "e"는 "전기차(electric)"를 의미하는 것으로 기존 "아반떼 N 컵(프로급, N1 Class)"과 같이 프로 선수들이 참여하는 전기차 레이스를 뜻한다.
eN1 클래스는 2024 현대 N 페스티벌 개막전이 열리는 4월27일 이후 총 5라운드에 걸쳐 10번의 레이스가 진행되며 스프린트, 1대1 토너먼트 등 여러 형태의 경주 방식으로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eN1 클래스 시범 운영을 통해 전기 경주차의 성능을 점검함과 동시에 위급 상황 대응, 차 정비 및 검차, 충전 인프라 구축 등 전기차 레이스 운영에 관한 전 영역에서의 학습과 개선을 이룰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기차 레이스 전용 차 공개와 함께 eN1 클래스를 통해 전기차 레이스 플랫폼의 선두 주자로 나설 것"이라며 "앞으로도 현대 N 페스티벌을 비롯한 국내 모터스포츠 문화 발전과 글로벌 확산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