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진화 이뤄
-완성차 브랜드, 시간과 비용 절감
유니티가 베이징 오토쇼에 참가해 "Tuanjie Engine"을 기반으로 개발된 "몰입형 지능형 엔터테인먼트 콕핏 솔루션"을 선보였다. 또 종합적으로 업그레이드 및 최적화된 ‘Auto HMI APP Suite’를 최초로 시연하며 지능형 콕핏 분야에서 혁신성을 강조했다.
유니티는 자동차 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여러 OEM과의 심층 협력을 통해 지능형 콕핏의 경쟁력을 구축하는 중이다. 통계에 따르면 이번 모터쇼를 기준으로 지능형 전기차 부문에서 80% 이상의 OEM이 유니티 엔진을 사용해 실시간 3D HMI를 개발하고 있다. 실제 유니티 엔진으로 구동되는 HMI가 탑재된 양산 차가 60종 이상 있다.
회사는 지능형 콕핏 분야에서 풍부한 기술 전문성을 바탕으로 유니티 엔진의 고픔질 그래픽과 크로스 플랫폼 개발의 장점을 이어갈 뿐만 아니라 중국 시장의 요구 사항에 대한 통찰력을 통합해 개발 문턱을 더욱 낮춘 Tuanjie Engine을 개발했다. 이번에 출시한 두 가지 신제품은 모두 유니티 차이나의 Tuanjie Engine을 기반으로 제작돼 자동차 제조업체의 혁신을 지원하고자 하는 의지와 역량을 충분히 보여줬다는 평이다.
이번에 출시한 몰입형 인텔리전트 엔터테인먼트 콕핏 솔루션은 뜨거운 수요에 대한 대응책이다.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통합해 지능형 콕핏을 구현했고 몰입형 "제3의 공간"으로 변화시켜 사용자에게 더욱 지능적이고 엔터테인먼트적인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먼저 시각적인 측면에서 보면 몰입형 인텔리전트 엔터테인먼트 콕핏은 6K 울트라 스크린을 활용하며 자동차 회사가 유니티의 강력한 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가지고 캔버스에 정교하고 사실적인 3D 인터페이스와 콘텐츠를 제작한다.
두 번째로 청각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7.1.4 파노라마 사운드 시스템을 도입해 극장 수준의 서라운드 음장을 재현한다. 이를 통해 명상, 음악, 게임 시나리오에서 종합적인 영화 수준의 청각 경험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오디오와 비주얼의 결합을 통해 지능형 콕핏은 시청각 엔터테인먼트와 인간과 기계의 상호 작용이 통합된 "제3의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즐기거나 차 안에서 잠을 자거나 휴식하고 명상하는 것 등 모든 것이 쉽게 가능하다.
이번에 출시한 신제품을 통해 지능형 콕핏 분야의 선도적인 혁신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다시 한 번 보여줬다. 유니티는 개념 설계부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구현까지 자동차 산업을 위한 통합 개발 툴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각 제조업체가 시장 표준을 뛰어넘는 독창적이고 최첨단 인간-기계 상호작용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맞춤형 혁신 컨설팅 서비스도 갖췄다.
몰입형 인텔리전트 엔터테인먼트 콕핏 솔루션의 미래 비전을 보완하는 유니티의 자동차 HMI APP Suite는 Tuanjie Engine의 현재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 해당 기능은 정교한 렌더링과 안정적인 품질로 3D 맵 애플리케이션을 업그레이드해 전체 콕핏 기능을 커버한다. 또 ADAS 및 NOP용 렌더링 솔루션을 제공하며 3D 런처 데스크톱, QNX 계기판, 차 내 게임 센터와 같은 새로운 모듈을 도입한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일반 기능 구성 요소와 즉시 사용 가능한 개발 템플릿도 갖출 예정이다. 또 자동차 회사는 복잡한 인터랙션 로직을 처음부터 구축할 필요 없이 사용 중인 텍스처를 간단히 교체할 수 있어 개발 주기를 크게 단축할 수 있다. 더욱이 Tuanjie Engine의 Auto HMI APP Suite는 NVIDIA Orin, Qualcomm 8295 및 기타 고성능 컴퓨팅 칩에 적합한 버전을 출시해 자동차 등급 칩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궁극적으로는 3D 인터랙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 해당 제품군은 지능형 자동차 QNX 운영 체제에서 계기판의 기능을 높여 개발자가 하나의 팀, 하나의 도구 세트, 하나의 리소스로 중앙 제어 및 계기판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R&D 효율성과 제품 반복 속도도 크게 높일 수 있다.
그래픽 품질 측면에서 렌더링 해상도를 6K UHD 수준으로 높여 상대적으로 리소스가 제한된 차 시스템 플랫폼에서 섬세하고 사실적이며 부드러운 시각 효과를 재현한다. 고성능 플랫폼에서는 고화질 렌더링 파이프라인(HDRP)을 통해 렌더링된 놀라운 AAA급 효과를 제공한다. 파티클, 연기, 물, 불과 같은 요소를 최대한 사실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다. 강력한 렌더링 기능 덕분에 탑승자는 차 안에서 게임 전투를 즐길 수도 있다.
위에서 언급한 종합적인 성능 개선을 통해 Tuanjie Engine의 Auto HMI APP SUITE는 지능형 콕핏 개발을 위한 표준화된 솔루션으로 적합하다. 이 분야의 개발 경험이 부족한 자동차 회사도 이 제품을 사용해 시각적으로 놀랍고 풍부한 인터랙티브 3D HMI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동차가 빠르게 지능화 궤도에 진입할 수 있다.
한편, 유니티 차이나는 "올해로 자동차 인텔리전트 콕핏 분야에 진출한 지 4년째를 맞이했다"며 "인텔리전트 모빌리티 분야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며 자동차 기업이 기술적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