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美 IIHS 최고등급 가장 많아

입력 2024년05월03일 00시00분 박홍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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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자동차그룹 최다 18종 선정
 -현대차 9개 차종, 단일 브랜드 최다 차종 이름 올려
 -강화된 충돌평가서 좋은 성적으로 안전성 입증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발표한 충돌평가에서 아이오닉5가 최고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 쏘나타와 싼타페가 톱 세이프티 픽(TSP)에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TSP 이상의 등급을 받은 차종은 현대차 9개, 제네시스 7개, 기아 2개 등 총 18개 차종으로 늘어났다. 이는 글로벌 자동차 그룹 기준 가장 많은 차종이다. 이번 발표로 9개 차종이 선정된 현대차는 토요타(8개)를 앞서며 단일 브랜드 중 최고 안전등급이 가장 많은 브랜드가 됐다. 

 올해 TSP+ 등급에는 현대차 아이오닉6, 아이오닉5, 코나, 제네시스 G90, G80, G80 EV, GV80, GV60, 기아 텔루라이드가 선정됐다. TSP 등급을 받은 차종은 현대차 아반떼, 투싼, 팰리세이드, 싼타크루즈 쏘나타, 싼타페와 제네시스 GV70, GV70 EV, 기아 스포티지다. 

 그룹은 이번 충돌평가 결과가 올해부터 더욱 강화된 기준을 충족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고 설명했다. 올해부터 시행되고 있는 IIHS의 테스트는 뒷좌석 탑승객 보호화 보행자 충돌 방지 시스템에 더욱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우수 등급을 획득하기 어려워졌다. 


 전면 충돌(moderate front overlap) 평가에는 뒷좌석 더미가 추가로 배치돼 전방 충돌 시 뒷좌석 승객의 상해 가능성을 점검하며 TSP+ 획득을 위해서는 해당 항목에서 ‘양호함(acceptable)’ 등급 이상을 받아야 한다. 측면(side) 충돌 평가는 자격 요건이 한 단계 높아져.  TSP와 TSP+ 모두 ‘훌륭함(good)’ 등급을 필요로 한다.

 또한 전방 스몰 오버랩(small overlap front) 충돌 평가의 경우 기존에는 운전석(driver-side)과 조수석(passenger-side) 부분의 평가 등급을 각각 부여했으나 이번부터 IIHS는 운전석과 조수석 스몰 오버랩 평가를 하나로 통합해 둘 중 낮은 등급을 최종 등급으로 부여한다. 여기에 보행자 충돌 방지 평가의 경우 기존에는 주·야간 테스트를 각각 진행해 복합 테스트에서 ‘양호함(acceptable)’ 이상의 등급을 획득해야 TSP+와 TSP를 받을 수 있다. 

 최고등급인 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전방 스몰 오버랩(small overlap front), 전면 충돌(moderate front overlap), 측면(side) 충돌 등 총 3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을 획득해야하며 주·야간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에서 ‘양호함(acceptable)’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는 차량의 전체 트림에서 ‘양호함(acceptable)’ 이상 등급을 받아야 하는 셈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IIHS 충돌평가에 최고 안전한 차로 연이어 선정되며 최다 선정 자동차그룹사로 인정받게 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현대차그룹은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최고의 안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IIHS는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매년 미국시장에 출시된 차의 충돌 안정 성능과 충돌 예방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 올해 IIHS는 전 세계 자동차 중 TSP+ 등급 26개 차종, TSP 등급 49개 차종 등 총 75개 차종을 선정했다.

박홍준 기자 hj.park@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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