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 적용해
-4세대 배터리 적용으로 494㎞ 달려
기아가 상품성을 대폭 강화한 전용 전기차 "더 뉴 EV6(이하 EV6)"의 계약을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2021년 8월 출시된 EV6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기아 최초 전용 전기차로 시선을 사로잡는 디자인과 우수한 전동화 기술을 갖춰 글로벌 시장에서 누적 21만 대 이상의 판매를 기록했다.
또 2022년 한국 브랜드 최초 "유럽 올해의 차"를 수상한데 이어 2023년 "북미 올해의 차"를 수상하는 등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우수한 상품 경쟁력을 입증해왔다. 이번에 공개한 EV6는 약 3년 여 만에 선보이는 상품성 개선 제품이다.
외관은 "현대적인 대비(Modern Contrast)"를 콘셉트로 더욱 역동적이면서도 세련된 모습으로 거듭났다. 앞은 기아의 새로운 패밀리 룩인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이 적용된 주간 주행등(DRL)을 중심으로 미래지향적이면서도 와이드한 느낌을 준다. 또 후드의 캐릭터 라인을 차 하단까지 연결하고 날개 형상의 범퍼 디자인을 적용해 한층 역동적인 인상을 구현했다.
옆은 현대적인 대비라는 디자인 콘셉트를 반영해 정교하면서도 견고한 느낌을 주는 신규 디자인이 적용된 휠로 더욱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했다. 뒤는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에 와이드한 스타맵 라이팅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강화했으며 후면 범퍼 하단부에 전면부 범퍼와 같은 날개 형상의 디자인을 적용해 역동적인 느낌을 통일감 있게 구현했다.
함께 출시하는 GT-라인(GT-line)은 전·후면 범퍼를 더욱 스포티한 형상으로 변경하고 프론트 LED 센터 포지셔닝 램프와 전용 20인치 휠을 추가하는 등 차별화된 외장 디자인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실내는 기존의 수평적인 조형을 바탕으로 새로운 디자인 요소들을 적용해 한층 고급스럽고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세련된 디자인의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깔끔하면서도 와이드한 느낌을 주며 역동적인 그래픽의 새로운 앰비언트 라이트로 실내의 수평적인 조형을 더욱 강조했다.
또 세련된 느낌을 강조한 신규 스티어링 휠과 더불어 크래시 패드에 신규 패턴을 적용해 스포티한 느낌을 강화했다. 센터 콘솔에 지문 인증 시스템을 추가하고 스마트폰이 움직이지 않도록 구조를 개선한 무선 충전 패드를 적용해 고객 편의성도 높였다.
기아는 EV6에 4세대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늘리고 승차감과 정숙성을 강화해 보다 우수한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에너지 밀도가 높아진 4세대 배터리가 적용돼 배터리 용량이 77.4㎾h에서 84㎾h로 늘어났으며 높아진 배터리 성능을 바탕으로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가 롱레인지 2WD(19인치, 빌트인캠 미적용) 기준 475㎞에서 494㎞로 늘어났다. 또 급속 충전 속도를 높여 배터리 용량이 증가했음에도 기존과 동일하게 350㎾급 초고속 충전 시 18분이내 배터리 용량의 80%(10%->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EV6는 기존에 적용했던 "주파수 감응형 쇽업소버(Shock Absorber)"를 튜닝해 거친 노면에서의 승차감을 개선했으며 모터 소음 제어를 최적화하고 후륜 모터의 흡차음 면적을 넓혀 정숙성을 강화해 전반적인 주행감성을 높였다.
이 외에 B필러의 두께를 증대하는 등 차체 강성을 보강하고 2열 측면 에어백을 추가한 10 에어백 시스템을 적용해 우수한 안전성도 확보했다. 기아는 EV6에 차와 사용자 간의 연결성을 강화하는 SDV 기반의 첨단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대거 탑재하고 소비자가 선호하는 다채로운 편의 기능을 적용해 전반적인 상품성을 대폭 끌어올렸다.
여기에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ccNC"가 대표적이다. 기존 내비게이션에서만 가능했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의 범위를 제어기까지 확대 적용해 차의 주요 전자 제어와 연계된 기능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영상 및 고음질 음원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와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사용 가능한 자연어 음성 인식 기능을 탑재해 소비자에게 SDV 기반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이 외에 무선 연결 기능이 적용된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운전자가 키를 소지한 채 하차한 후 차에서 멀어지면 자동으로 문이 잠기는 워크 어웨이 락, 카페이와 연계해 실물 하이패스 카드 없이 유료도로 통행료 결제가 가능한 e 하이패스, 기아 디지털 키 2, 지문 인증 시스템 등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기능이 들어갔다.
기아는 EV6에 운전자 편의를 높이는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과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편의 품목도 대거 적용했다. 정전식 센서를 활용한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차로 유지 보조 2(LFA 2),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RSPA 2), 전방/측방/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F/S/R) 등이 탑재돼 운전자가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과 주차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에어컨 광촉매 살균 시스템, 12인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디지털 센터 미러(DCM), 빌트인 캠 2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적용해 상품성을 대폭 강화했다.
판매 가격은 전기차 세제혜택 적용 전 기준으로 롱레인지 라이트 5,540만 원, 에어 5,824만 원, 어스 6,252만 원, GT-라인 6,315만 원이다(2WD 기준).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