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에서 순수 전기로 넘어가는 브릿지 역할
-현실적인 전동화 평가 받으며 만족도 높아
최근 인천 지하주차장 화재를 계기로 전기차 포비아(공포감)가 빠르게 확산 중이다. 실제로 전기차 구입을 미루거나 망설이는 소비자가 늘고 있으며 중고차 시장에서는 전기차 매물이 100% 넘게 급증하는 등 불안한 심리를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그렇다고 세계적인 전동화 흐름을 거스를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현실적인 전동화 파워트레인 선택지로 불리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주목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보려면 정확히 하이브리드의 개념부터 알아야 한다. 법률적으로 하이브리드는 친환경이다. 하지만 자동차 업계에서는 내연기관에 기반한 고효율 제품으로 본다. 엔진으로 주 동력을 만들어내고 동시에 전기가 보조하는 역할을 띄기 때문이다. 그리고 같은 하이브리드 라고 해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이하 PHEV)와 일반 하이브리드(이하 HEV)는 성격이 완전히 다르다.
PHEV는 1차적으로 외부 전원을 쓰되 전력이 소진되면 내부 전원을 공급받는다. 그만큼 배터리 역할이 크고 순수 전기로 수 십km를 이동할 수 있다. 플러그를 꽂아 전기를 얻는다는 점도 이 같은 이유다. 반면, HEV는 필요한 전기를 엔진의 움직임과 기름의 연소가 더해져 만들기 때문에 내연기관의 역할이 상당하다. 즉 PHEV가 조금 더 순수전기차(이하 BEV) 쪽에 기울어진 하이브리드라는 뜻이다. 이는 대기질 개선 효과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한국도 하이브리드 초창기에는 PHEV를 구입할 때 보조금을 지급했다. 하지만 환경부는 ‘내연기관-HEV-PHEV-BEV’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내연기관-BEV’의 빠른 이동을 목표로 PHEV 보조금을 없애버렸다. 그러자 PHEV는 수출용만 생산될 뿐 내수에선 존재감을 잃어갔다.
물론 PHEV는 HEV 대비 가격도 비싸다. 동일한 배기량일 때 탑재되는 배터리 용량이 HEV 대비 많기 때문이다. 게다가 비싼 가격은 보조금을 지급해도 가격 인하 효과가 크게 나타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HEV는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보조금을 주자는 목소리는 매번 나왔다. 무엇보다도 가장 현실적인 전동화 파워트레인 전환이라는 점에서다.
이런 가운데 최근 전기차 급발진, 열폭주, 지하주차장 화재 등 여러 이슈가 불거지면서 다시 PHEV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중이다. 탄소 배출 감소와 전기 주행가능거리 등 BEV의 장점은 온전히 챙기면서 화재와 같은 불안을 잠재우고 내연기관의 편리함과 이점을 누릴 수 있어서다.
심지어 PHEV는 별도의 전기 구동력을 갖추었다는 점에서 HEV 대비 더 많은 혜택을 줘야 한다고 말한다. HEV와 PHEV의 환경친화적 성격을 비교하면 PHEV의 배출가스 저감 효과가 HEV 대비 월등히 높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전기차 화재로 자칫 포비아 현상이 두드러져 불매로 이어지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탄소 배출 감소와 모빌리티 전환을 위해서는 전기차의 발전이 필수적이지만 이러한 이슈들이 국내 산업과 국가 경쟁력을 낮출 수 있어서다.
그만큼 현 시점에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합리적인 대안으로 볼 수 있는 전동화 파워트레인이 PHEV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PHEV에 보다 많은 혜택을 부여해 BEV의 사전 경험을 늘리는 게 중요했지만 한국은 그러지 못했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PHEV에 대한 보조금의 부활이 필요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