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현지 전략형 SUV로 인도 시장 공략

입력 2024년10월20일 13시38분 박홍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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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 현지 생산 전기차 크레타 EV 출시
 -인도 시장 성장세 가속화 

 

 현대자동차가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첫 현지 생산 전기 SUV '크레타 EV'를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내년 1월 출시를 앞둔 크레타 EV는 지난 2015년 출시한 혀대차의 첫 인도 전략형 SUV 크레타의 전기차 버전이다. 1998년 인도 첸나이 공장을 처음 시작한 이후 현지에서 생산하는 첫 전기차다. 

 

 현대차는 인도 시장 진출 초기 i10, 쌍트로 등 경·소형 차량을 주력 차종으로 판매했다. 쌍트로는 첫 현지 전략 차종으로 ‘인도 국민 경차’로 불릴만큼 인기를 끌어 현대차는 진출 첫해부터 시장 점유율 2위에 올랐다.

 

 현대차는 커지는 인도 자동차 시장과 다변화된 인도 고객 수요에 맞춰 2015년 7월 첫 현지 전략 SUV 크레타를 출시했다. 크레타는 소형 SUV로 대가족 문화를 반영한 보다 넓은 후석 공간, 열악한 도로상황을 고려해 높인 최저 지상고, 실내 공기청정기 탑재 등 철저한 인도 고객 맞춤형 상품으로 개발했다. 

 


 

그 결과 출시 후 3개월 연속 인도 전체 SUV 판매 1위를 기록했고 출시 첫 해 4만888대를 팔며 2016 인도 올해의 차로 뽑혔다. 현대차는 크레타의 성공에 힘입어 2021년 3열 SUV 알카자르, 2023년 엔트리 SUV 엑스터를 연달아 출시했다. 특히 엑스터는 합리적인 가격과 6개 에어백, 선루프 등 선호 사양을 갖춰 출시 후 6개월만에 4만7,000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현대차는 베뉴, 투싼, 아이오닉 5까지 총 6종의 차급별 SUV 라인업을 바탕으로 인도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는 2016년 연간 판매 50만대 돌파에 이어 작년에는 60만2,111대를 판매해 연간 최다 판매 기록을 세우며 14.6%의 시장 점유율로 전체 브랜드 중 2위를 차지했다.

 

 작년 인도 SUV 판매 대수는 전체 판매량의 절반이 넘는 36만854대를 기록했고 그 중 크레타, 알카자르, 엑스터 등 현지 전략 SUV 차량 3종이 총 22만 6,155대가 팔렸다. 올해는 9월까지 45만 9,411대가 팔렸고 그 중 SUV 판매가 30만8,462대로 67%를 차지한다. 현대차는 올해 인도 시장에서 60만5,000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인도에서의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중추적 모빌리티 기업 위상을 공고히 하기 위해 100만대 생산체제·전동화 생태계 구축 등 2030 중장기 전략도 수립하고 있다. 인도 자동차 시장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GM으로부터 인도 마하라슈트라(Maharashtra)주에 위치한 푸네공장을 인수했다. 푸네공장이 가동되면 현대차는 첸나이공장(82만4,000대)과 푸네공장을 주축으로 100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현대차는 크레타 EV의 출시와 함께 인도 전기차 선점을 위한 전동화 사업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크레타 EV를 포함해 2030년까지 5개의 전기차를 인도시장에 투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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