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자율주행 특화 설계기술 접목
-전기차·PBV 효율 극대화 효과 기대
현대모비스가 경기도 의왕연구소에서 '모듈신기술 성과공유회'를 열고 자동차부품 통합 설계 경쟁력을 집약한 모듈 분야 연구개발 성과를 11일 대거 공개했다.
자동차 모듈은 기능별로 수십에서 수백개의 부품을 통합한 중대형 부품을 의미한다. 현대모비스는 전기차와 자율주행 특화 설계기술을 바탕으로 모듈을 경량화하거나 부피를 줄이고 이동의 편의성을 높이는 감성기술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행사에서 총 22개 모듈 신기술을 선보였다. 눈길을 끈 기술로는 섀시모듈을 구성하는 서스펜션에 경량 고분자 복합소재를 적용한 제품이다. 섀시모듈은 제동과 조향장치, 서스펜션 등을 통합한 대형부품으로 차 하부의 지지대 역할을 수행한다. 이 중 서스펜션은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다.
현대모비스는 금속소재의 코일스프링 대신 신소재로 판(版) 형상의 스프링도 개발했다. 이를 적용한 서스펜션은 회전 시 좌우로 쏠리는 힘을 견디는 횡강성이 높아진다. 이를 통해 섀시모듈의 중량은 감소시키고 승차감은 개선했다는 설명이다.
운전석 조작부 일체를 의미하는 콕핏모듈에는 각종 편의장치를 확대적용하고 있다. 자율주행이 상용화되면 차량 내부에서의 즐길거리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탑승객의 감정을 반영해 콕핏모듈의 조명을 스스로 조절하거나, 손가락 터치만으로 수납공간인 글로브박스를 전동으로 여닫는 기술 등이다. 이와 별개로 배터리 추가 탑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전기차 특화 모듈도 주목 받았다.
박종성 현대모비스 모듈연구실장(상무)은 “다양한 수요가 예상되는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전기차용 모듈과 함께 자율주행과 연동한 요소기술에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모비스가 영위하고 있는 모듈사업은 부품사의 역량을 측정하는 종합 척도로 여겨진다. 부품설계와 함께 품질확보, 조립능력을 바탕으로 완성차에 적시에 모듈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여년 간 현대차와 기아에 3대 핵심모듈을 공급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인 스텔란티스와 메르세데스-벤츠에도 섀시모듈을 공급하고 있다.
박홍준 기자 hj.park@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