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라인과 플래티넘으로 선택지 넓혀
-세련된 디자인과 높아진 상품 구성 특징
포드코리아가 12일 서울 세빛섬에서 진행된 미디어 쇼케이스를 통해 브랜드 대표 베스트셀링 대형 SUV ‘더 뉴 포드 익스플로러’를 공식 출시했다.
북미에서 1990년 첫 출시한 익스플로러는 포드의 첫 번째 4 도어 SUV 이자 대형 SUV 전성기를 연 상징적인 제품이다. 미국 시장에서는 지난 35년간 가장 많은 누적 판매량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포드코리아 설립 직후인 1996년 2세대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 이후 현 6세대에 이르기까지 성장를 거듭하며 수입 대형 SUV 시장을 선도해 왔다.
2019년 국내 출시한 6세대를 새롭게 재해석한 더 뉴 포드 익스플로러는 ‘익스플로러, 시작은 호기심과 확신’이라는 테마에 기반해 다양한 변화를 시도했다. 한층 대담해진 외관 스타일링과 공간 활용성을 높인 실내 구성, 그리고 최신 디지털 시스템 및 기능으로 포드 디지털 익스피리언스를 제공해 편의성을 강화했다.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온 신형 익스플로러는 기존 ‘플래티넘’을 비롯해 국내 처음 도입하는 스포티한 매력의 'ST-라인'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한다. 모두 직렬 4기통 2.3ℓ 에코부스트 엔진을 장착해 강력한 퍼포먼스와 안정감 있는 주행력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외관은 강인한 자신감을 드러낸다. 당당한 존재감을 보여주는 프론트 그릴은 각 트림별로 유니크한 패턴을 반영해 고유의 개성을 표현했다. 또 넓어진 스키드플레이트와 에어커튼의 위치 조정으로 전면부의 전체적인 무게 중심이 낮아져 시각적 안정감을 준다.
날렵한 디자인의 LED 헤드램프는 프론트 그릴 상단의 패널과 연결돼 조화를 이룬다. LED 테일램프 역시 리프트게이트를 가로지르는 형태로 가시성을 높였다. 또 중앙에 펼쳐진 네임플레이트 배지는 프리미엄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스트리트 패키지를 적용한 ST-라인은 블랙 메시 인서트가 돋보이는 벌집 구조의 글로스 프론트 그릴로 모던함을 키웠다. 이와 함께 21인치 알로이 휠과 퍼포먼스 브레이크, 붉은색 브레이크 캘리퍼로 역동성을 강조했다. 플래티넘은 20인치 휠과 고급스러운 배기구 디자인 등 세심한 변화로 상품성을 강화했다.
외장 색상은 총 다섯 가지다. 아게이트 블랙(Agate Black), 스타 화이트(Star White), 라피드 레드(Rapid Red), 카본 그레이(Carbonized Gray) 네 가지 공통 색상 외 ST-라인에는 베이퍼 블루(Vapor Blue), 플래티넘에는 아이코닉 실버(Iconic Silver) 색상이 추가된다.
실내는 신형다운 모습이 확연히 드러난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대시보드 레이아웃이다. 기존보다 전면 배치해 개방감을 높이고 1열 공간을 더욱 넓게 확보했다. 여기에 ST-라인은 2열 캡틴 시트를 통해 동승자 탑승 및 하차가 쉽고 플래티넘은 2열 벤치 시트로 최대 7인까지 탑승 가능하다. 3열의 시트 폴딩 기능은 시트 컨트롤을 용이하게 하고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돕는다.
새롭게 들어간 내장 마감재는 트림별 특성에 맞는 소재가 사용돼 각 제품의 매력을 돋보이게 한다. ST-라인은 레드 컬러의 스티칭과 블랙 오닉스 색상의 패브릭 마감재로 스포티한 디테일을 살렸다. 여기에 높은 내구성과 얼룩에 강한 액티브X 시트를 탑재했다.
플래티넘에는 센터 콘솔과 도어 패널, 대시보드 등 주요 공간에 모하비 더스크 색상의 가죽으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미코 마이크로 타공 인서트 시트로 세련미를 강조했다. 또 확 트인 시야를 만들어 주는 트윈 패널 파노라마 문루프와 일곱 가지 다채로운 색상의 앰비언트 라이팅으로 취향에 맞는 특별한 실내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이번 익스플로러는 포드 디지털 익스피리언스를 통해 커넥티비티를 강화하고 탑승자들이 편리하고 즐거운 탐험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운전자는 12.3인치 LCD 디지털 클러스터로 주행 정보를 보다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센터 콘솔의 확대된 13.2인치 LCD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에서는 차의 주행 환경을 손쉽게 컨트롤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의 무선 연동을 통해 맞춤 설정이 가능하며 센터 콘솔에 탑재한 무선 충전 패드와 1열부터 3열까지 곳곳에 USB 단자를 배치해 편하고 즐거운 탑승 경험을 제공한다.
프리미엄 B&O 사운드 시스템도 업그레이드했다.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통합 사운드 바를 탑재해 전면 대시보드에 통일감을 준다. ST-라인에는 10개, 플래티넘 트림에는 14개의 고성능 스피커가 차 내 최적의 위치에 배치돼 입체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를 구현한다.
동력계는 4기통 2.3ℓ 에코부스트 엔진과 자동 10단 변속기 조합으로 최고출력 304마력, 최대토크 43.0㎏∙m를 발휘한다. 사륜구동 플랫폼에 더불어 여섯 가지 주행 모드의 지형 관리 시스템도 여전히 지원한다.
주행 환경 및 노면 조건에 따라 일반(Normal), 에코(Eco), 스포츠(Sport), 미끄러운 길(Slippery), 견인/끌기(Tow/Haul), 오프로드(Off-Road) 중 선택해 어떤 환경에서나 안정적이고 편안한 주행을 경험할 수 있다. 여기에 트레일러 토우 패키지도 적용돼 2.2톤에 달하는 견인력도 제공하며 아웃도어 활용성을 확대했다.
안전 품목으로는 첨단 주행 보조 기능인 코-파일럿360 어시스트 2.0이 기본이다.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중앙 유지 보조, 차선 유지 시스템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360도 카메라와 함께 운전자의 안전 주행을 돕는다.
포드코리아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총괄 노선희 전무는 “익스플로러는 한국 시장에서 지난 25년 이상 수입 대형 SUV 대명사로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국내 대형 SUV 시장의 성장에 기여한 차다”라며 “더 많은 소비자들이 신형 익스플로러와 함께 새롭고 다양한 일상의 모험을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가격은 ST-라인 6,290만 원, 플래티넘 6,900만 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