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맨, 오직 전기차만으로 출시한 첫 미니
-일렉트릭 쿠퍼, 고유의 즐거움 그대로 계승해
-일렉트릭 컨트리맨, 첫 패밀리 전기 SUV 지향
미니코리아가 13일 더 뉴 올-일렉트릭 미니 패밀리 3종을 영종도에 위치한 BMW드라이빙센터에서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신차는 미니 패밀리에 새로 합류한 전기 콤팩트 SUV 에이스맨을 비롯해 도심형 전기차 일렉트릭 미니 쿠퍼, 첫 전기 패밀리카 일렉트릭 미니 컨트리맨 등 3종이다. 세 차종은 삼성디스플레이와 협업해 자동차 업계 최초로 선보인 직경 240㎜ 원형 OLED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취향에 따른 미니 익스피리언스모드, 미니 OS9 기반의 한국형 내비게이션, 커넥티드 패키지 등 첨단 기능을 두루 갖췄다.
에이스맨은 쿠퍼와 컨트리맨 사이에 위치하는 제품이자 오직 전기차만으로 선보이는 최초의 미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BMW그룹의 5.5세대 고전압 시스템을 적용했다. 차체는 길이 4,085㎜, 높이 1,515㎜로 일반적인 SUV에 비해 낮고 긴 비율을 보여주며 이를 통해 SUV보다 날렵한 실루엣과 SUV 수준의 공간활용성을 모두 실현한다.
전면부에는 다각형 디자인의 헤드라이트와 하단에 세로선을 생략한 팔각형 그릴을 적용해 미니의 개성과 참신한 인상을 표현했다. 측면과 후면에는 역동적인 휠 아치 디자인과 에이스맨 만의 양쪽 끝이 도드라진 범퍼 디자인을 적용해 특유의 개성을 강조했다. 헤드라이트 및 리어라이트는 총 3가지 모드로 선택 가능한 시그니처 LED 조명 기능을 지원해 운전자의 취향에 맞춰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실내 디자인 또한 간결하면서도 헤리티지와 현대적인 감성을 모두 담아냈다. 100% 재활용 폴리에스테르 직물 소재로 제작한 대시보드는 에이스맨 전용 패턴 디자인으로 꾸며 독창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며, 문손잡이 또한 전용 디자인으로 차별화했다. 직물 스트랩을 적용한 3-스포크 스포츠 스티어링 휠, 클래식 미니의 헤리티지를 반영한 아이코닉 미니 토글 바 등으로 깔끔한 매력을 완성함과 동시에, 주요 기능을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넉넉한 공간은 탑승객에게 향상된 편의성을 선사한다. 1열의 경우 클래식 트림은 스포츠 시트를, JCW 트림은 JCW 스포츠 시트를 장착해 역동적인 감각을 강조하면서도 안락한 착좌감을 제공한다. 플로팅 형태의 암레스트 아래에는 센터 콘솔 박스를 배치했다. 트렁크 적재공간은 기본 300ℓ, 뒷좌석 등받이를 접으면 최대 1,005ℓ까지 확장되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
2열석은 물론 동반석에도 유아용 카시트를 안전하게 고정할 수 있는 아이소픽스(ISOFIX)를 적용했으며, 넉넉한 뒷좌석 공간을 확보해 패밀리카로서의 활용성을 높였다. 기본 탑재된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는 개방감을 극대화하며, 주변에는 미니 익스피리언스 모드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파노라믹 글라스 라이트를 적용해 감각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에이스맨의 파워트레인은 E와 SE 2가지로 나뉜다. 에이스맨 E 클래식 트림은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29.6㎏∙m을 내는 전기모터를 탑재했다. SE 페이버드 트림은 최고출력 218마력, 최대토크 33.7㎏∙m을 발휘하는 전기모터가 장착되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7.1초 만에 도달한다. 두 차 모두 54.2㎾h 배터리를 장착했으며,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국내 기준 312㎞로 동일하다.
운전자 지원 기능도 풍부하다. 에이스맨 E 클래식 트림에는 전·후방 충돌 경고, 보행자 경고 및 차선 이탈 경고 기능 등을 포함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와 주차 보조 및 후진 보조 기능 등을 지원하는 ‘파킹 어시스턴트’를 기본 적용했으며 헤드업 디스플레이, 하이빔 보조 기능이 포함된 LED 헤드라이트, 높은 개방감을 선사하는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 2-존 자동 공조장치, 컴포트 액세스, 무선 충전 등도 기본 제공된다.
SE 페이버드 트림에는 정차 후 재출발을 지원하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로 유지 어시스트 등을 더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플러스’, 서라운드 뷰 및 리모트 3D 뷰, 드라이브 레코더 등을 포함한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가 추가되며, 앞좌석 전동 시트와 운전석 마사지 기능, 인테리어 카메라 등 고급 안전 및 편의 장비를 더했다.
일렉트릭 미니 쿠퍼는 도심형 전기차로 고유의 경쾌한 주행감과 혁신적인 디지털 경험을 더욱 선명하게 전달한다. 내외부에 미니 브랜드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핵심 요소만을 남겨 미니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인 ’카리스마 있는 간결함(Charismatic Simplicity)’을 극대화했다.
외관에는 플러쉬 타입 도어 핸들을 적용하고 차체 표면 디자인을 매끈하게 다듬었다. 동시에, 미니 고유의 차체 비율과 클래식한 원형 헤드램프, 팔각형 그릴, 유니언 잭을 형상화한 리어램프 등을 유지하여 미니 고유의 디자인 헤리티지를 계승했다.
실내 역시 깔끔한 디자인의 대시보드와 클래식 미니의 헤리티지를 반영한 아이코닉 미니 토글 바, 직물 스트랩을 적용한 3-스포크 스포츠 스티어링 휠 등을 장착해 간결한 매력을 강조했다.
일렉트릭 미니 쿠퍼는 SE 단일 파워트레인에 클래식과 페이버드 2가지 트림으로 출시됐다. 최고출력 218마력, 최대토크 33.7㎏∙m를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6.7초 만에 가속하는 민첩성을 보여준다. 차체 하부에 54.2㎾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됐으며,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국내 기준 300㎞다. 급속충전으로 10-80%까지 배터리를 충전하는 데에는 30분 정도 걸린다.
일렉트릭 미니 쿠퍼 SE 클래식 트림에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주차 보조 시스템인 파킹 어시스턴트가 기본 적용되며, 헤드업 디스플레이, LED 헤드라이트,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 2-존 자동 공조장치, 컴포트 액세스, 무선 충전 등의 옵션 역시 기본으로 제공된다.
페이버드 트림에는 정차 및 재출발을 지원하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어시스트 등을 포함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플러스’, 서라운드 뷰와 리모트 3D 뷰, 드라이브 레코더 등을 더한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가 탑재되며, 앞좌석 전동 시트, 운전석 마사지 기능, 인테리어 카메라 등이 추가 적용된다.
일렉트릭 컨트리맨은 미니의 첫 전기 패밀리카 라인업이다. 미니만의 유쾌한 감성을 고스란히 간직하면서도 넉넉한 공간과 뛰어난 활용성을 갖췄으며 브랜드 특유의 디자인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보다 간결하고 현대적인 감각을 강조했다. 특히 팔각형 그릴, 커진 휠 아치, 높은 보닛과 수직에 가까운 전면부 디자인으로 프리미엄 SUV다운 존재감을 완성했다.
최상위 트림인 일렉트릭 컨트리맨 SE 올4 JCW 트림에는 외관에 JCW 전용 프론트 그릴과 검은색 로고,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얻은 칠리 레드 컬러의 루프 및 액센트, 19인치 JCW 블랙 경량 알로이 휠 등을 추가해 차별화된 매력을 더했다.
파워트레인은 2가지 기반의 3가지 트림이다. 일렉트릭 컨트리맨 SE 올4는 2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된 사륜구동으로 최고출력 313마력, 최대토크 50.4㎏∙m를 발휘한다. 이는 이전 세대의 내연기관 고성능 모델인 미니 JCW 컨트리맨보다 뛰어난 성능으로,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단 5.6초 만에 도달하는 가속력을 자랑한다. 일렉트릭 컨트리맨 E에는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5.5㎏∙m의 성능을 발휘하는 전기모터가 앞 축에 장착된다.
전 차종에는 66.5㎾h 용량의 배터리가 장착된다.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일렉트릭 컨트리맨 E가 국내 기준 349㎞이며 일렉트릭 컨트리맨 SE 올4가 326㎞다. 급속충전으로 배터리를 충전하면 10-80%까지 29분가량 소요된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편의 기능 또한 다양하게 탑재된다. 클래식 트림을 포함한 모든 제품에 안전 운전을 보조하는 드라이빙 어시스턴트와 주차를 돕는 파킹 어시스턴트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헤드업 디스플레이, LED 헤드라이트, 앞좌석 전동 시트, 2-존 자동 공조장치, 컴포트 액세스, 운전석 마사지 기능 등도 기본 적용된다.
페이버드 트림에는 정차 및 재출발을 지원하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유지 보조 등이 포함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플러스’와 서라운드 뷰, 리모트 3D 뷰, 드라이브 레코더 등이 추가된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가 장착되며, 하만 카돈 사운드 시스템 등 고급 안전 및 편의 품목이 더해진다. JCW 트림의 경우 BMW그룹 최고 수준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등이 추가된다. 아울러 페이버드 트림과 JCW 트림 모두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가 적용된다.
한편, 미니 일렉트릭 미니 패밀리의 가격은 일렉트릭 쿠퍼가 5,250~5,610만원, 에이스맨이 4,970~5,800만원, 일렉트릭 컨트리맨이 5,670~6,610만원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