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 적성검사‧갱신 확인하세요"

입력 2024년11월08일 10시05분 김성환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올해 140만 명 미수검자, 연말에 몰려
 -운전면허시험장 대기시간 증가 예상

 

 한국도로교통공단이 올해 운전면허 적성검사‧갱신 대상자 약 395만여 명 중 10월 말 기준 140만여 명이 수검을 완료하지 않아 연말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서에 몰릴 것으로 보고 빠르고 편리한 온라인 적성검사를 추천한다고 8일 밝혔다.

 



 

 공단은 최근 5년간 월별 적성검사‧갱신 수검현황 분석결과 매년 말에 집중되는 현상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했다. 올해 12월은 2022년 12월 67만여 명이 집중된 것보다 훨씬 많은 80만여 명이 시험장이나 경찰서로 집중이 예상된다. 여기에 제1종보통 자동면허를 시행함에 따른 시험수요와 맞물려 더욱 혼잡할 것으로 보인다.

 

 적성검사‧갱신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하다. 온라인의 경우 한국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통합민원에서 대기시간 없이 신청 가능하다. 또 운전면허와 관련된 안내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도로교통공단은 운전면허 적성검사‧갱신 대상자에게 상‧하반기 안내문자, 국민알림서비스, 우편 안내통지 등으로 수검 안내를 하고 있다. 또 방문자 편의를 위해 일부 운전면허시험장에서 토요특별 시험(예약제)과 민원대기 현황 안내(홈페이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올해 적성검사‧갱신 대상자 중 140만 명이 완료하지 않아 연말 운전면허시험장 방문으로 집중되며 대기시간이 4시간 이상 소요 될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방문하는 것보다 인터넷(안전운전 통합민원)으로 대기시간 없이 편리하게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린다”라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