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국산차 판매, 신차와 수출로 희비 엇갈려

입력 2025년01월03일 18시43분 김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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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 사상최대 실적, GM한국사업장·르노코리아 청신호
 -현대차, KG모빌리티 감소하며 아쉬운 성적표 받아

 

 2024년 국내 완성차 5사는 국내외 시장에서 총 794만7,110대(CKD 제외)를 내보내 2023년 대비 0.5% 감소했다. 특히, 내수와 수출이 정 반대 결과를 드러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내수는 135만8,842대를 기록해 6.3% 감소했고 수출은 658만8268대를 내보내 0.8% 올랐다.

 

 3일 완성차 5사 판매실적에 따르면 기아는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기분 좋게 2024년을 마무리했고 GM한국사업장과 르노코리아 역시 각각 수출 및 신차 효과에 힘 입어 긍정적인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반대로 현대차는 내수와 수출 모두 감소했고 KG모빌리티는 수출이 선방했지만 내수가 살아나지 못하며 전체 판매가 떨어졌다.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2024년 한 해 동안 국내 70만5,010대, 해외 343만6,781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414만1,791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 2023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7.5% 감소, 해외 판매는 0.5% 감소한 수치다.

 

 2024년은 고금리, 인플레이션 등 비우호적인 대내외 경영환경으로 인한 자동차 산업 ‘피크 아웃’ 우려에도 불구하고 '더 뉴 투싼', '캐스퍼 EV' 등 주요 신차들의 판매 지역 확대 및 친환경차 라인업 보강 등을 통해 고부가차종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을 이루는 한편 주요 시장인 북미 지역에서 최고 수준의 판매량을 달성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2024년 국내 시장에서는 지난 2023년 대비 7.5% 감소한 70만5,010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 7만1,656대, 쏘나타 5만7,355대, 아반떼 5만6,890대 등 총 19만858대가 팔렸다. 전년과 비교하면 16.1% 감소한 수치다.

 

 이와 함께 RV는 싼타페가 7만7,161대를 등록하며 전년 대비 50% 이상 상승했다. 이와 함께 투싼5만5,257대, 코나 2만8,459대, 캐스퍼 4만1,788대 등이 힘을 더하며 총 24만 5,241대 판매했다. 전년 누적 판매와 비교하면 0.1% 감소하는 데에 그쳤다. 

 

 이 외에 상용차는 총 6만9,267대의 판매고를 올린 포터와 4만1,118대가 팔린 스타리아 등을 합한 소형 상용차가 11만1,373대 판매됐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만 6,864대가 판매했다. 소형은 전년 대비 19.0%, 대형은 6.8% 증가한 수치다. 또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 4만5,854대, GV80 3만9,369대, GV70 3만4,469대 등 총 13만674대가 팔렸다. 전년 대비 3.2% 상승하며 마무리했다.

 

 2024년 해외 시장에서는 지난 2023년 대비 0.5% 감소한 343만6,781대를 판매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2024년은 전기차 캐즘에 발빠르게 대응하며 HEV 확대 및 친환경차 라인업 보강 등을 통해 북미를 비롯한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판매를 증대해 나갈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2025년은 매크로 불확실성 확대 전망에 따라 선제적 리스크 대응 역량을 제고함과 동시에 현지 판매·생산 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차세대 HEV 및 전기차 신차 출시 등을 통해 글로벌 소비자가 믿고 선택할 수 있는 톱 티어 브랜드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2025년 HEV를 포함한 친환경차 판매 기반 강화, 북미 현지 생산 체계 본격 확대를 통한 시장 대응력 강화, 선제적 리스크 관리 강화 등 위기 대응 체제 구축, 다품종 유연 생산 시스템 중심의 제조 혁신 및 수익성 중심의 사업 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는 올해 국내 71만 대, 해외 346만 4,000대 등 총 417만4,000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기아
 기아는 1962년 자동차 판매를 시작한 이래 사상 최대의 연간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2024년 한해 동안 국내 54만10대, 해외 254만3,361대, 특수 6,086대 등 2023년 대비 0.1% 증가한 308만9,457대를 판매했다. 이는 2023년과 비교해 국내는 4.2% 감소, 해외는 1.0% 증가한 수치다. 

 

 먼저, 2024년 국내에서는 전년 대비 4.2% 감소한 54만10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는 쏘렌토로 9만4,538대가 판매됐으며 카니발(8만 2,748대), 스포티지(7만4,255대)가 뒤를 이었다.

 

 승용은 레이 4만8,991대, K5 3만3,837대, K8 3만2,734대 등 총 14만3,437대가 판매됐다. 이와 함께 쏘렌토와 카니발, 스포티지를 포함한 RV는 셀토스 6만1,897대, 니로 1만4,978대, EV3 1만2,851대 등 총 35만4,627대를 기록했다. 상용은 봉고Ⅲ가 4만 539대 팔리는 등 버스를 합쳐 4만1,946대를 등록했다.

 

 해외 판매는 2023년 대비 1.0% 증가한 254만 3,361대를 기록했다. 2024년 해외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은 스포티지로 51만3,462대가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25만349대, K3(K4 포함)가 23만4,320대로 뒤를 이었다. 같은 기간 특수 차는 국내에서 2,136대, 해외에서 3,950대 등 총 6,086대를 판매했다.

 

 기아는 2025년 브랜드 및 고객 중심 경영과 적극적인 미래기술 투자를 이어가는 가운데 경제형 EV 라인업 확대, 성공적인 PBV 론칭, 전략 차종(타스만, 시로스 등) 출시 등을 통해 판매 성장세를 지속하고 차별화된 이익 역량과 전동화 선도 브랜드의 위상을 공고히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국내 55만대, 해외 265만8,000대, 특수 8,200대 등 글로벌 321만6,200대 판매를 목표로 세웠다. 기아 관계자는 “올해는 브랜드 및 고객 중심 경영과 적극적인 투자 등을 통해 판매 성장세를 지속하고 전동화 선도 브랜드의 위상을 공고히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 기아는 2023년 12월 대비 11.8% 증가한 24만537대를 판매했다. 국내외를 통틀어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스포티지로 4만4,793대다. 국내에서는 2023년 12월 대비 2.8% 증가한 4만6,070대를 판매했으며 차종별로는 쏘렌토(8,828대), 스포티지(8,428대), 카니발(7,235대) 순으로 많이 판매됐다.

 

 해외에서는 2023년 12월 대비 14.2% 증가한 19만3,887대를 판매했으며 차종별로는 스포티지(3만6,365대), 셀토스(1만6,609대), K3(1만4,863대, K4 포함) 순으로 많이 판매됐다.

 



 

 ▲GM한국사업장 
 GM한국사업장은 2024년 한 해 동안 총 49만9,559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6.7% 증가세를 기록, 2017년 이후 최대 연간 판매량을 기록했다.

 

 해외 판매는 총 47만4,735대로 전년 대비 10.6% 증가하며 2014년 이후 최대 판매를 기록했다. 특히,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가 각각 29만5,883대, 17만8,852대 판매되며 해외 판매 실적을 견인했다.

 

 아울러 GM 한국사업장은 2024년 내수 시장에 총 2만4,824대를 판매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가 판매 실적을 이끌었으며 풀체인지를 거쳐 출시한 쉐보레 올 뉴 콜로라도는 출시 하루 만에 초도 물량 완판을 기록하며 수입 픽업트럭 시장에서 선전하는 등 한국시장에서의 실적을 유지하는 데 공을 세웠다.

 

 이 외에 12월 한 달간 판매는 총 5만3,325대로 전년 동월 대비 3.7% 증가세를 기록했다. 2016년 12월 이후 월간 최대 판매량을 찍었다. 12월 해외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4.7% 증가한 총 5만1,524대를 기록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파생모델 포함)가 12월 한 달 동안 해외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1.0% 증가한 총 3만3,587대가 판매되며 지난해 3월 출시 이후 본격 선적을 시작한 이래로 월 최대 해외 판매량을 기록했다. 

 

 트레일블레이저(파생모델 포함)는 12월 한 달 동안 해외 시장에서 총 1만7,937대를 내보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세련된 디자인과 뛰어난 상품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꾸준한 인기를 입증해 오고 있다.

 

 GM한국사업장의 12월 내수 판매는 총 1,801대다. 이 가운데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총 1,306대 판매되며 내수 실적을 리드했다. 또 쉐보레 트래버스, 타호, GMC 시에라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46.8%, 30.8%, 40.0% 증가세를 기록했다.

 



 

 ▲르노코리아
 르노코리아는 지난해 12월 내수 7,078대, 수출 7,569대로 전년 동월 대비 115.2% 증가한 총 1만4,647대의 판매 실적을 거두었다. 2024년 연간 판매 대수는 내수 3만9,816대, 수출 6만7,123대로 총 10만6,939대다.

 

 지난달 내수는 6,122대를 판매한 그랑 콜레오스가 실적을 견인하며 전년 같은 달보다 344% 늘어난 7,078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연간 총 내수 실적도 영업일 기준 75일만에 2만2,034대를 판매한 그랑 콜레오스의 선전으로 전년 동기 대비 80% 이상 성장한 3만9,816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9월 9일 출고를 시작한 르노코리아의 새로운 중형 SUV 그랑 콜레오스는 누적 판매량의 약 95%가 하이브리드로 나타났다.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는 12월 5,630대를 포함해 총 2만953대가 지난해에 판매되며 브랜드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새 차는 동급 최고 수준인 245마력의 시스템 출력과 15.7km/l(테크노 트림 19” 타이어 기준)의 공인 복합효율을 제공하며 높은 정숙성과 안정적인 주행성능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기본으로 제공하는 첨단 안전 및 편의기능, 동승석에서도 이용 가능한 다양한 커넥티비티 서비스 등으로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얻고 있다.

 

 르노코리아의 스테디셀러 SUV QM6는 지난해 내수 시장에서 7,813대가 판매되며 누적 판매 25만대를 돌파했다. 뒤를 이어 쿠페형 SUV 아르카나와 XM3가 각 5,932대 및 2937대, 중형 세단 SM6 751대, 상용차 마스터 밴 359대 등이 르노코리아의 2024년 내수 실적에 힘을 보탰다.

 

 르노코리아의 12월 수출은 아르카나 5,339대, QM6 2,23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5.2% 늘어난 7,569대가 선적됐다. 지난해 연간 수출 실적은 아르카나 5만8,801대, QM6 8,301대 등 총 6만7,123대다.

 



 

 ▲KG모빌리티
 KG모빌리티의 2024년 전체 판매는 10만9,364대로 전년 대비 5.3% 감소했다. 내수는 시장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인해 4만7,046대를 기록하며 25.7% 떨어졌지만 수출은 6만2,378대로 2014년(7만2,011대) 이후 10년 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2023년(5만2,754대) 대비 18.2% 증가했다.

 

 회사는 수출의 경우 튀르키예와 호주 및 파라과이 시장에서의 토레스 EVX와 KGM 브랜드 론칭 그리고 유럽 부품 콘퍼런스, 유럽 판매법인 설립, 6년만의 대규모 글로벌 초청 행사인 2024 해외대리점 대회 개최 등 수출 시장 신모델 론칭과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와의 협력 강화를 통한 수출 물량 확대 노력을 가속화 한 점이 판매 증가 이유로 꼽았다.

 

 2024년 연간 수출은 차종별로 렉스턴 스포츠와 토레스, 코란도가 각각 1만5,016대, 1만960대, 1만686대 등으로 1만 대 판매를 돌파하며 상승세를 이끌었다. 지난 12월 판매 실적은 내수 2,540대, 수출 8,147대를 포함 총 1만687대다. 이러한 실적은 수출 물량 증가에 힘입어 1만 대 판매를 돌파하며 지난 3월(1만702대) 이후 9개월 만에 월 최대 판매를 기록한 것이다. 전월 대비 20.8%, 전년 동월 대비로는 70.2%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12월 수출은 카자흐스탄과 스페인 등으로의 판매가 늘며 KGM의 기존 역대 월 최대 판매 기록인 2013년 10월(8,042대) 실적을 넘어섰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193.9% 크게 증가했다. 차종별로는 토레스 1,961대, 코란도 1,717대로 각각 전년 동월 대비 215.8%, 140.1% 증가하며 판매 상승세를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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