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력·물자 수송 능력 개선
-에어 서스펜션 시트, 어라운드 뷰 등
기아가 10일 오토랜드 광주 하남공장에서 김익태 특수사업부장 전무와 문재웅 오토랜드 광주 전무, 국방부 자원관리실장, 육군본부 군수참모부장, 국방기술품질원장 등 주요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차세대 중형표준차 양산 출고 기념식 행사를 갖고 본격 양산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양산하는 중형표준차는 지난 1977년 이후 48년 만에 선보이는 차세대 제품이다. 기아는 2019년 12월 육군과 사업 계약을 체결한 이후 시제품 개발, 개발시험 및 운용시험평가, 초도 시험 및 선생산 등의 과정을 거쳐 본격 양산에 나서게 됐다.
2½톤과 5톤 두 가지 제품으로 출시하는 중형표준차는 280마력(2½톤), 330마력(5톤) 디젤 엔진에 8단 자동 변속기를 탑재했다. 또 수심 1m 하천 도섭, 60% 종경사(전·후진을 통해 경사로를 오르내리는 것) 및 40% 횡경사(옆으로 기울인 채 주행하는 것) 주행, 전자파 차폐 설계, 영하 32도 냉시동, 런플랫 타이어, 최대25명(5톤 기준)까지 탑승 가능한 수송 능력을 갖추고 있어 험난한 환경에서도 안전한 주행 능력을 발휘한다.
뿐만 아니라 군용차임에도 어라운드 뷰, 에어 서스펜션 시트, 전후방 카메라, 내비게이션 등 최신 편의기능을 대거 포함했다. 특히, 중형표준차는 기존 군용 표준차와 소형전술차 대비 우수한 적재중량을 바탕으로 방호 성능을 강화할 수 있어 더욱 높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아는 이달부터 우리 육군에 중형표준차를 인도하는 것을 시작으로 국내외 고객에게 중형표준차 공급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아 군용차는 험지 주행성능과 내구성을 인정받아 글로벌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 기술을 적용해 군의 안전한 이동을 돕는 특수차를 개발하는 등 군용 모빌리티의 미래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는 1973년 방위산업체로 지정된 이래 한국 군용차의 역사와 함께 했다. 1985년 국내 유일의 특수차 전문 연구소를 설립한 뒤 1997년 신형 지프(K-131)를 양산하고 2001년 15톤급 중장비 수송차(트랙터)를 군에 납품하는 등 다양한 군용차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17년에는 국내 최초 다목적 전술차량인 소형전술차(KLTV, Kia Light Tactical Vehicle)도 양산했다. 소형전술차는 우수한 상품성을 인정받아 우리 군뿐만 아니라 동남아, 중남미 등에 수출되고 있으며 최근 폴란드 군용차 교체 사업에서 신규 차로 선정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