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개념의 리무진 선봬
-몰입감 넘치는 실내 공간 특징
메르세데스-벤츠가 2026 년부터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모듈형 밴 전기 아키텍처의 도입으로 새 시대를 열 예정이다. 이를 통해 밴을 새롭게 정의하고 ‘프라이빗 라운지’에 중점을 둔 럭셔리 세그먼트에 진출한다.
이를 가늠해볼 수 있는 컨셉트카를 지난 14일 인천 영종도에서 열린 ‘메르세데스-벤츠 미래 전략 간담회’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정확한 이름은 ‘비전 V’다. 벤츠의 미래 플래그십 리무진의 새로운 방향을 미리 보여주는 차다.
외관은 벤츠 고유 디자인 언어인 ‘감각적인 순수미’가 더욱 발전했음을 보여준다. 오버행과 프론트 엔드는 매우 짧고, 평평하게 뻗은 루프라인은 매끄럽게 둥근 후면으로 이어진다. 눈길을 사로잡는 크롬 트림 요소와 투명한 조명은 전통과 미래의 조화를 표현한다.
모든 각도에서 볼 수 있는 LED 조명은 차의 비율을 강조하고 더 많은 움직임과 생동감, 우아한 세련미를 전달한다. 크롬 도금한 B-필러의 웰컴 스크린과 함께 실내에서 특별한 디지털 경험의 세계를 맛볼 수 있다.
전면부는 새롭게 해석한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이 특징이다. 3개의 수평 조명 유리 루브르가 적용됐고 200개에 가까운 조명 요소가 크롬 프레임을 둘러싸고 있다. 보닛 아래에는 190여 개의 조명 루브르가 더해졌다. 측면의 헤드라이트는 메르세데스 상징인 삼각별 형상을 하고 있다. 심지어 24 인치 휠에도 조명 루브르가 장착돼 있다. 대형 리어 윈도우는 미등과 브레이크등 역할을 하는 450 개 이상의 입체적인 일루미네이션 루브르로 둘러싸여 있다.
이 차의 핵심은 실내다. 자동으로 열리는 우측 대형 도어와 조명이 있는 개폐식 러닝 보드는 편안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고급스러운 뒷좌석 라운지 공간으로 쉽게 드나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프라이빗 라운지’와 운전석 공간을 분리하는 유리 벽은 원하는 경우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유리를 불투명으로 바꿀 수 있다. 좌석 공간은 넓고 편안한 분위기를 통해 전례 없는 공간감과 자유로움, 그리고 안정감과 평온함을 전달한다.
크리스탈 화이트 나파 가죽과 반짝이는 화이트 실크는 대형 장식 요소와 대비를 이룬다. 디스플레이 캐비닛은 측면 벽을 따라 어두운 우드 트림에 설치되고 광택 처리한 알루미늄 트림 스트립으로 프레임을 구성했다.
간단한 물품을 보관할 공간을 제공한다. 레이싱 게임용 컨트롤러와 돌비 애트모스의 42개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스피커도 특징이다. 개별 좌석 사이의 센터 콘솔도 디스플레이 캐비닛으로 디자인됐으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는 터치패드와 접이식 테이블이 더해졌다.
시트도 미래지향적이다. 알루미늄 베이스 위에 놓인 일등석 좌석은 우아한 라운지 의자를 연상시킨다. 이는 유연한 튜브형 쿠션으로 제작됐으며 미래지향적인 독특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알루미늄 소재의 걸쇠가 개별 쿠션 튜브를 서로 고정한다. 평평하게 기울일 수 있는 전동 조절식 시트는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돼 최상의 편안함을 보장한다. 여기에 앰비언트 조명이 개별화된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또 우아한 유광 알루미늄 병에 담긴 향수가 센터 콘솔 뒤에 비치돼 더욱 감각적인 경험을 전달한다.
프라이빗 라운지 좌석 공간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바닥 아래에 위치한 접이식 65 인치 시네마 스크린이다. 탑승하고 문을 닫으면 버우드와 나파 가죽으로 디자인된 스크린이 콘솔에서 마술처럼 미끄러지듯 위로 올라간다. 또 바닥의 투명 칸막이를 통해 디스플레이가 확장돼 '프라이빗 라운지' 공간이 운전석과 분리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시네마 스크린이 움직이며 기존 자동차에서 볼 수 없었던 몰입감 넘치는 세계로 변화시킨다.
4K 해상도의 시네마 스크린은 영상과 게임을 매우 선명하고 디테일하게 표현한다. 더불어 돌비 애트모스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도 갖췄다. 좌석의 익사이터를 포함해 총 42 개의 라우드 스피커가 음악을 촉각적인 경험으로 바꿔주며 헤드 라이너와 바닥에 있는 7 개의 프로젝터가 시야를 넓혀준다. 측면 창문은 추가 스크린이 되어 360도 디지털 경험을 선사한다. 음악을 들을 때에는 주변 조명을 통합해 음악 비트에 맞춰 색상을 조정한다. 65 인치 시네마 스크린은 센터 콘솔의 터치패드를 통해 조작할 수 있으며 바닥으로부터 확장 및 축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