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한 이미지와 기능적 요소 조화 이뤄
-활용성 극대화해 픽업 본연의 목적 집중
-내년 상반기 국내 시작으로 글로벌 순차 출시
기아가 29일 사우디 제다에서 열린 '2024 제다 국제모터쇼' 프레스데이에서 브랜드 최초의 정통 픽업 타스만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날 공개한 신차는 파격적인 디자인과 다양한 신기술, 일과 쉼 모두에서 필요한 것들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고안한 공간 활용 능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외형은 실용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픽업 소비층의 성향에서 착안해 강인한 느낌과 기능적 요소의 조화를 추구했다. 전면부는 가로로 긴 비례감을 갖춘 라디에이터 그릴과 범퍼로 강인한 인상을 표현했다. 후드 상단의 가니시와 그릴 테두리를 조합해 기아의 타이거 페이스를 형상화했으며 수직 형상의 시그니처 램프를 좌우로 배치해 웅장한 전면부 이미지를 구현했다.
측면부는 45도 각도로 모서리를 다듬은 요소가 기하학적으로 조화를 이루며 단단한 느낌을 강조한다. 이와 함께 윈드실드전방유리와 곧게 선 리어 글라스로 대담한 실루엣을 연출했으며 헤드램프, 사이드 스토리지 등 기능적 요소와 결합한 펜더 디자인으로 독창성을 더했다.
후면부는 하단 범퍼 모서리에 적재 공간으로 올라갈 수 있는 코너 스텝을 적용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여기에 테일게이트 핸들, 보조 제동등, 스포일러를 매끄럽게 결합해 간결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실내는 수평적이고 넓은 조형과 대칭적인 비례를 사용해 안정감과 균형감 있는 공간으로 연출했다. 12.3인치 클러스터, 5인치 공조 디스플레이,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연결되는 ccNC 기반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기능을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주행 정보도 간결하게 전달한다. 하만카돈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과 무선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도 지원한다.
앰비언트 라이트는 크래시패드를 감싸며 캐릭터 라인을 강조하는 라이팅을 사용해 확장된 공간감을 제공하고 실내의 고급감을 더한다. 이외에도 동승석 크래시패드 상단 수납함과 ‘폴딩 콘솔 테이블’, 듀얼 타입 무선 충전 시스템 등 업무와 여가 모두에서 활용도가 높은 사양을 탑재했다.
활용도 높은 2열도 타스만의 특징이다. 중형 픽업 특성상 뒤로 기울이기 어려운 2열 시트를 최적 설계해 타스만에 동급 최초로 슬라이딩 연동 리클라이닝 기능을 적용했으며 이를 통해 동급 최고 수준의 레그, 헤드, 숄더룸을 확보했다. 또한 2열에는 도어를 최대 80도까지 열 수 있는 와이드 오픈 힌지와 시트를 들어 올리면 나오는 29ℓ 대용량 트레이를 적용해 적재 경쟁력도 확보했다.
파워트레인은 2.5ℓ 가솔린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다. 이를 통해 최고출력 281마력 최대토크 43.0㎏∙m을 발휘한다. 또한 타스만에 적용한 4WD 시스템은 샌드, 머드, 스노우 등 터레인 모드를 갖추고 있으며 인공지능이 노면을 판단해 적합한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오토 터레인 모드’도 지원해 노면에 맞도록 차량을 최적 제어한다.
타스만은 인포테인먼트 화면에 차량 하부 노면을 보여줌으로써 운전자의 정확한 차량 조작을 돕는 ‘그라운드 뷰 모니터’, 엔진과 변속기 오일류 온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오프로드 페이지’ 등 오프로드 주행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포테인먼트 사양도 갖췄다.
픽업트럭에 걸맞는 주행 성능도 특징이다. 흡기구를 차 전면부가 아닌 측면 펜더 내부 상단에 적용하는 등 800㎜ 깊이의 물을 시속 7㎞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도하 성능을 확보했다. 또한 타스만의 냉각 개구부를 확대하고 고성능 냉각 팬을 적용하는 등 냉각 성능을 최적화해 트레일러, 요트 등 최대 3,500㎏까지 견인할 수 있는 토잉 성능도 확보했다. 아울러 견인 중량에 따라 변속패턴을 차별화하는 토우(tow) 모드를 타스만에 적용해 승차감 및 변속감, 연료 소비 효율을 최적화했다.
더욱 가혹한 오프로드 환경을 주행하고자 하는 소비자를 위해 엑스프로(X-Pro) 트림도 운영한다. 프론트 언더커버, 17인치 전용 휠, 올터레인 타이어를 적용했으며 브리지 타입 루프랙과 검정 색상 엠블럼, 강렬한 오렌지 색상의 프론트 및 리어 견인고리 등 전용 디자인을 갖춘 제품이다. 지상고는 기존보다 28㎜ 높은 252㎜로 더욱 험준한 지형에 유리하다.
여기에 양쪽 바퀴의 속도를 동일하게 해주는 ‘전자식 락 디퍼렌셜(e-LD)’ 엔진토크와 브레이크 유압제어를 통해 운전자가 요구하는 저속 주행을 유지해주는 엑스트렉, 산악 지형에 특화된 엑스프로 전용 터레인 모드 ‘락(Rock)’을 적용해 오프로드 주행 성능을 높였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이날 보도발표회에서 “더 기아 타스만은 소비자의 삶과 픽업의 가치를 새로운 차원으로 이끌고자 한다”며 “탁월한 성능과 실용성, 진보적인 기능을 결합해 라이프스타일 픽업을 원하는 소비자와 소규모 사업자까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아는 타스만을 내년 상반기 국내를 시작으로 호주, 중동, 아프리카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오는 30일부터 내년 예정된 계약 개시 전까지 계약금 지원 쿠폰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얼리 체크인’ 이벤트를 펼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