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빔]운전 돕는 AI, 사고 위험 ‘확’ 줄였다

입력 2025년03월10일 08시23분 김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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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교통공단, 시내버스에 AI 적용했더니

 

 요즘 어디를 가나 AI가 화두다. 특히 모빌리티는 자율주행 AI의 역할에 기대가 크다. 당연히 넘어야 할 산이 많지만 운전 노동에서 인간 역할을 완전 배제하는 게 AI 개발의 목표다. 이때 등장하는 논리가 인간보다 AI 운전 사고율이 낮다는 사실이다. 실제 로보택시 사업을 펼치는 구글 웨이모는 AI 운전 사고율이 인간 대비 6.8배가 낮다고 말한다. 여전히 사각지대는 존재하지만 AI 모드로 운행할 때 인간 운전보다 신호를 포함해 교통법규 준수율이 높기 때문이다. 

 



<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미국 센트럴플로리다대 연구진이 2016~2022년 캘리포니아 내에서 발생한 자율주행차 사고 2,100건과 인간 운전차 사고 3만5,133건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자율주행 차가 인간보다 충돌 위험에서도 50% 가량 낮았다. 로롯 센서가 사람보다 후방 및 측면 상황을 훨씬 빨리 인식해 대응한다는 뜻이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도출됐다. 완전한 인간 운전 대체는 아니지만 한국교통공단이 AI 기반 첨단안전장치를 인간 운전의 시내버스에 보조 장치로 적용한 결과 사고 위험성이 크게 떨어졌다. 인간이 AI 도움을 받아 위험 상황을 미리 파악했더니 사고 예방으로 연결돼 사고율이 떨어진 셈이다.  

 

 시범 사업은 시내버스, 농어촌 버스, 시외버스 등 13개사가 보유한 버스 중 34.6%인 500대에 적용했고 운전자 2,462명 가운데 73.4%인 1,808명이 참여했다. AI 기반 카메라를 장착해 운전자가 혹시 모를 위험 행위를 할 때 경고해주는 기능이 핵심이다. 그 결과 위험운전행동 횟수 감소, ADAS 경보 횟수 감소, 운전자 안전운전점수 향상, 운수회사 사고율 감소 등 모든 지표가 대폭 개선됐다. 사고율은 AI 카메라가 없을 때와 비교해 55.5% 떨어졌고 설령 사고가 났더라도 중상자 수가 67명에서 34명으로 49.3% 낮아지는 효과로 연결됐다. 위험운전행동을 종합 고려해 부여한 안전 점수도 시범 사업 전 50.9점에서 AI 적용 후 76.9점으로 올랐다. 

 

 구체적인 교통법규 위반 사례도 줄었다. 신호위반은 87.6%, 불법유턴은 93.8%나 줄었고 졸음운전도 99.7% 예방했다. 사고 원인으로 꼽히는 전방미주시 행위도 93.4% 감소했다. 인사 사고의 가장 큰 위험인자로 꼽히는 졸음운전, 전방주시태만, 신호위반 등에서 인간 운전 위험을 사실상 거의 제거하는 결과가 도출됐다. 

 

 물론 논란도 있다. AI가 인간 운전의 감시자인지 아니면 관리자인지에 대한 논란이다. 인간이 운전을 수행하는 내내 AI가 인간 운전 오류를 경고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버스는 대중교통이라는 점에서 탑승자 안전이 우선이고 이때 탑승자 안전을 책임진 인간 운전 위험을 AI가 낮춰주는 것은 공익 면에서 오히려 적극 권장돼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린다. 

 



 심지어 AI는 탑승자가 없을 때 운전자가 차 안에서 흡연하는 것도 경고한다. 동시에 휴대폰 사용과 안전거리 미확보를 알려주기도 한다. 그런데 이들 경고는 AI가 알려주지 않아도 대부분 운송사업자 내규에 적용된 기사 행동 준칙이기도 하다. 하지만 인간이라는 점에서 누군가의 관리 감독이 없다면 규칙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가 있고 실제 규칙 미준수 행위는 사고 위험을 높이기도 한다.

 

 카메라에 AI 기능을 적용해 인간 운전 위험을 낮추는 것 자체를 ‘감시’로 여기는 운전자도 분명 존재하지만 버스는 자가용과 달리 대중교통이라는 점에서 AI의 역할은 ‘감시’가 아니라 ‘안전 도우미’이고 이를 통해 사고를 줄이면 탑승자 안전이 더욱 확보돼 이용율이 높아질 수 있다. 가뜩이나 이용자 감소로 자치단체의 재정 부담이 늘어나는 마당에 버스를 탑승할 때 ‘AI 운전 보조 장치 적용’이라는 문구만 넣어도 이용자는 사고 우려를 내려 놓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번 AI 카메라 버스 적용에 따른 사고율 감소가 검증된 이후다. 당연히 전국적으로 확대될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그러자면 AI 카메라 적용 의무화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때 필요한 비용은 정부 예산이 투입돼야 한다. 인간 운전을 돕는 AI 카메라 적용은 버스를 이용하는 모든 국민에게 ‘안전’과 ‘안심’의 결과로 다가가기 때문이다. 

권용주 편집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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