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요구 맞춘 차 사용 설명 콘텐츠 업로드
-3D 영상 활용해 직관적으로 정보 전달
기아가 ‘소셜아이어워드 2025’에서 대기업분야 유튜브 대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기아의 유튜브 채널 ‘기아 사용설명서’는 지난 2023년 11월부터 차 사용설명서에 담긴 내용을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고 단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동영상 콘텐츠로 제작해 업로드하고 있다. 특히, 기아 차의 신기능, 자가점검 및 정비, 운행 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3D 영상을 활용해 직관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글로벌 소비자의 신속하고 편리한 시청을 위해 영어, 독일어, 스페인어 등 6개 외국어 자막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기아 사용설명서’는 서비스 품질 및 콘텐츠 충실성, 정확성, 실용성, 글로벌 접근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소비자가 편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경험 중심의 설명 방식이 호평을 얻었다. 현재 ‘기아 사용설명서’에는 300개가 넘는 콘텐츠가 업로드되어 있으며 일부 영상들은 1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전자식 변속 레버를 다룬 콘텐츠가 511만뷰로 최다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폰 프로젝션 기능, 전기차 충전 등 새로운 모빌리티 기술을 다룬 콘텐츠와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브레이크 디스크 클리닝 등 차 유지 및 관리에 유용한 영상들이 많은 관심을 받으며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기아 관계자는 “즐겁고 안전하게 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소비자 관점에서 유용한 차 사용 설명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기아 사용설명서’가 대상을 수상한 ‘소셜아이어워드’는 SNS 플랫폼을 활용한 혁신 사례를 대상으로 평가위원단 4,000명이 가장 모범적인 서비스를 선정해 시상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SNS 혁신대상 시상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