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 180㎾급 DC/DC 컨버터, 해수부 형식 승인 획득

입력 2025년09월01일 10시13분 박홍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친환경 그리드 시스템 공식 검증 의미
 -밀라노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도 최초 공개 계획

 

 빈센의 선박용 전력변환장치 180㎾급 DC/DC 컨버터가 지난 7월 해양수산부로부터 형식 승인을 획득했다. 

 


 

 1일 빈센에 따르면 DC/DC 컨버터는 연료전지와 배터리 등 다양한 전원에서 생산된 직류(DC) 전력을 선박 추진 시스템과 각종 기자재가 요구하는 최적 전압으로 변환·분배하는 핵심 장치다. 순수 배터리 추진 시스템뿐 아니라 수소 연료전지 기반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발전기 기반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에도 폭넓게 적용할 수 있어 친환경 선박 전력계통 전반에서 높은 범용성과 확장성을 제공한다.

 

 이번 성과는 빈센이 상용화해 적용 중인 친환경 선박 DC 그리드 시스템의 핵심 기자재가 안전성과 신뢰성을 공식적으로 검증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이번에 형식승인을 획득한 180㎾급 DC/DC 컨버터는 국제 선박 규정이 요구하는 성능과 안전성 평가를 모두 충족했다. 이를 통해 빈센은 선박용 배터리 시스템과 연료전지 시스템에 이어 DC 그리드 핵심 부품까지 안정성을 확보하며 친환경 선박 전력계통의 완결성을 갖추게 됐다. 안정적인 기자재 공급망과 신속한 기술 지원·유지보수 체계를 통해 국내외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보급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빈센 관계자는 “이번 형식승인은 친환경 선박 DC 그리드 시스템의 핵심 부품이 실제 운용 환경에서 요구되는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했음을 입증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기술 고도화와 품질 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빈센은 오는 9월 둘째 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스·에너지 산업 전시회 가스텍 2025에 참가한다. 이 자리에서 친환경 선박 추진 솔루션을 집중 홍보하고 상용화를 앞둔 100㎾급 선박용 수소연료전지를 최초 공개할 계획이다. 

 

 박홍준 기자 hj.park@autotimes.co.kr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