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카닷컴, 중고차 브랜드 인지도 1위..'구매·판매 모두 최상위'

입력 2026년01월06일 11시17분 박홍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 정보 탐색 96% 온라인..핵심 탐색 채널로 자리
 –실제 거래 경험자 66%..이용자 신뢰도 확인

 

 엔카닷컴이 최근 실시한 브랜드 진단 소비자 조사에서 중고차 구매·판매 부문 브랜드 인지도 1위를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만 20~59세 남녀 가운데 자동차 운전자 또는 운전면허 소지자이면서 최근 1년 이내 중고차 거래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에서는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 중고차 거래 시 정보 탐색 방식, 구매 의사 결정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조사 결과 엔카닷컴은 국내 중고차 거래 플랫폼과 인증 중고차 기업을 포함한 조사 대상 가운데 내차사기와 내차팔기 전 부문에서 가장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기록했다. 별도의 정보 제시 없이 떠올리는 비보조상기 조사에서 구입 플랫폼 인지도는 53.6%, 판매 플랫폼 인지도는 47.9%로 집계됐다. 소비자 2명 중 1명가량이 엔카닷컴을 가장 먼저 떠올린 셈이다.

 

 중고차 정보 탐색 행태는 온라인 중심으로 재편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정보 탐색의 96%가 온라인에서 이뤄졌으며, 중고차 기업의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이 주요 정보 확인 경로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흐름 속에서 엔카닷컴은 전체 응답자와 최근 1년 내 중고차 구입자 그룹 모두에서 중고차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가장 많이 이용되는 플랫폼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고차 구매를 검토하는 초기 단계부터 엔카닷컴이 주요 탐색 채널로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는 분석이다.

 

 구매 의사 결정 단계에서도 엔카닷컴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중고차 구입 시 가장 선호하는 거래 플랫폼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3명 중 1명은 엔카닷컴을 1순위로 선택했다. 특히 최근 1년 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중고차 거래를 경험한 소비자 그룹에서는 66%가 엔카닷컴을 선택해 실제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일수록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 요인으로는 다양한 매물 수에 따른 선택 폭, 시세 비교의 용이성, 이용자 규모 등이 꼽혔다. 이와 함께 차량 상태와 사고 이력 등 상세 정보 제공, 사이트와 앱 전반의 이용 편의성, 온라인 배송 등 거래 편의성을 높인 서비스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엔카닷컴은 중고차 탐색부터 비교, 구매,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와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이자 1등 중고차 거래 플랫폼”이라며 “이번 조사에서 인지도와 선호도, 실제 이용 지표 모두에서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 것은 엔카닷컴이 중고차 거래의 기준 플랫폼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박홍준 기자 hj.park@autotimes.co.kr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